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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경유차 DPF 장착 해야할까?
  • 부서명
    홍보기획팀
  • 등록자명
    환경부
  • 등록일자
    2019-11-18
  • 조회수
    2,768

유튜브 세상 속 환경 이야기에 답하다 유튜버 사실은 이렇습니다. 노후경유차 DPF 장착 해야할까? 하지 말까? 유튜버 #사실은 이렇습니다. 노후경유차 DPF장착
노후경유차와 미세먼지 배출, 맑은 공기를 위해 정부는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와 DPF장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후경유차가 배출하는 미세먼지는 전체 자동차 배출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비율은 수도권 등 대도시로 갈수록 더 커집니다. 노후경유차가 배출하는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 국제암연구소 지정 1군 발암물질로 같은 미세먼지 중에서도 그 위해성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 주변에서 배출하기 때문에 건강 피해가 더욱 클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정부는 노후경유차에 DPF 장착을 지원하며 적극적인 미세먼지 감축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팩트체크 1: DPF 지원 받으면 조기폐차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 네 사실입니다. 보조금 지원을 중복으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노후경유차량에 대한 지원은 1)조기폐차지원급과 2)DPF장착 90% 보조금 지원 두 가지 선택 옵션이 있는 것입니다.
팩트체크 2: DPF 지원 차량이 교통사고로 인한 완파를 제외한 어떤 경우라도 2년 이내 폐차할 경우 위약금을 내야한다. 아닙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폐차 이외에도 도난, 천재지변, 저감장치와 무관한 고장 등 불가피한 사유로 더 이상 운행이 되지 않는 경우에게도 보조금 회수 대상으로 보지 않습니다. 위약금은 특별한 이유없이 장치를 탈거하는 경우를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팩트체크 3: DPF를 관리하지 않으면 엔진출력 저하, 연비가 떨어진다. 네 사실입니다. 자동차 성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 DPF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부는 DPF장착 지원금 외에도 DPF 클리닝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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