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부 발(發) 뉴스

  • 홈으로
게시물 조회
4대강 유역물관리위원회 출범
  • 부서명
    홍보기획팀
  • 등록자명
    환경부
  • 등록일자
    2019-09-17
  • 조회수
    178

4대강 유역물관리위원회 출범
- 환경부 장관과 시·도지사, 민간 위촉위원 망라한 148명 참여 -



'물관리기본법'이 제시하고 있는 유역 단위 물관리를 실현하기 위한 유역물관리위원회가 출범했다. 지난 9월 16일 대통령 소속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소속 유역물관리위원회의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유역물관리위원회는 ▲유역물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지자체장이 제출한 유역 내 물관리 관련 계획의 해당 유역계획과의 부합 여부 및 ▲물의 적정 배분을 위한 유역 내 물 이동 등을 심의·의결할 뿐만 아니라 ▲유역 내에서 발생한 물 분쟁을 조정하는 역할까지 맡는다.


 유역물관리 위원회 위촉 및 출범식

▲ 조명래 장관과 위촉식 참가자들이 유역물관리위원회의 출범을 힘차게 알리고 있다 / 사진제공 : 환경부


유역물관리위원회는 민간위원 86명과 당연직 위원 62명을 포함해 148명으로 구성됐다. 출범식에서는 허재영 국가물관리위원회 공동위원장이 지난 8월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유역물관리위원회 위원장 4명을 제외한 민간위원 82명에 대한 위촉장을 수여했다. 출범식에서 허재영 국가물관리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유역물관리위원회 출범으로 앞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진정한 통합 물관리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역물관리 위원회 위촉 및 출범식

▲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축사에서 위원들에게 물관리 정책의 발전을 지원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 사진제공 : 환경부


각 유역별 위원회 당연직 공동위원장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유역물관리위원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축적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의견 제시를 통해 우리나라 물관리 정책의 발전을 지원해 달라"고 부탁했다.


※ 4대강 유역물관리위원회 구성


당연직위원

조명래 장관(유역별 위원회 공동위원장), 각 시·도지사 등 62명


민간위촉위원

한강 위촉위원 : 김형수 위원장(인하대 교수) 등 22명

낙동강 위촉위원 : 이진애 위원장(인제대 명예특임교수) 등 23명

금강 위촉위원 : 이상진 위원장(충남연구원 수석연구위원) 등 22명

영산강·섬진강 위촉위원 : 정재성 위원장(순천대 교수) 등 19명


홍보기획팀@환경부(mepr@korea.kr) 더 쉽고 더 분명하게 환경부 소식을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