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부 발(發) 뉴스

  • 홈으로
게시물 조회
'더위사냥'에는 진짜 더위나는 방법이 있다? - 환경부, 안전한 여름을 위한 SOS 기후행동 캠페인 시작 - 환경부(홍보기획팀)  |  2020-07-03

환경부는 기후변화로 심화되고 있는 폭염에 대응해 취약계층의 안전한 여름나기를 지원하는 'SOS 기후행동 캠페인'을 시작한다. 


먼저 기후변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폭염 피해를 예방하고 생활 속 폭염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기후변화 취약계층은 경제(저소득), 건강(노인, 어린이 등), 직업(야외근로 등), 거주(쪽방, 지하층 등) 등이 포함된다.


이번 지원사업은 전국 53개 시군구의 취약가구(기초생활수급자, 홀몸어르신 등) 2,000곳에 생수, 쿨매트, 토시, 수건, 부채 등 폭염대응물품을 지원하고, 폭염행동요령을 안내한다. 온실가스진단 상담사가 취약가구에 폭염대응물품을 전달하고, 행동요령을 안내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아동센터 등 220곳에는 창문형 냉방기기도 지원하고, 266개의 건물 옥상에는 쿨루프를 지원하는 등 전국 74개 지자체의 2,492개소의 가구 및 시설에 맞춤형 적응대책을 지원한다.


조명래 장관도 7월 3일 오전 경기도 광명시청을 방문해 지자체의 폭염대응 지원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취약가구에 지원할 폭염대응물품을 전달했다. 이어 취약가구 및 진단상담사로부터 폭염으로 인한 어려움을 듣는 한편, 인근 취약가구에 창문형 냉방기기를 설치하고, 경로당 지붕 차열도장 작업에 참여했다.


'SOS 기후행동 공익활동' 참여기업으로부터 취약계층 폭염 대응 지원물품을 전달받고 기념촬영을 하는 조명래 장관

▲ '2020년 폭염 영향 취약 가구 지원사업'에 참석한 조명래 장관 / 환경부


조명래 장관은 폭염대응 지원사업 추진상황 점검을 위해 지붕 차열도장 사업현장을 방문하여 작업 중인 현장근로자를 격려하고, 냉각조끼를 전달하였다.

▲ 조명래 장관이 지붕 차열도장 사업현장을 방문하여 작업 중인 현장근로자를 격려하고,

냉각조끼를 전달했다 / 환경부


환경부는 2009년부터 매년 여름과 겨울이 돌입하는 시기에 시민단체(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기업과 함께 기후변화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올해 여름은 빙과, 유통, 생수, 의류 등의 기업과 손을 잡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올여름 캠페인에는 빙그레(빙과), BGF 리테일(CU 편의점), 이마트,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삼다수), 형지INC(의류)가 함께 했다. 특히 빙그레 빙과제품인 '더위사냥' 포장재에 저탄소생활 실천을 알리고, CU 편의점 전국 5천여 개 매장에서는 폭염쉼터를 운영하고 저탄소생활 실천 홍보를 할 예정이다.


배연진 환경부 신기후체제대응팀장은 "기후변화로 날로 심해지는 폭염은 사회적 약자에게 더 큰 피해를 준다"라며, "취약가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온실가스를 줄이는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후행동을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겠다"라고 밝혔다.


홍보기획팀@환경부( mepr@korea.kr ) 더 쉽고 더 분명하게 환경부 소식을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