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부 발(發) 뉴스

  • 홈으로
게시물 조회
깨끗한 피서지를 만들어요! - '여름 휴가철 쓰레기 관리대책' 추진 - 환경부(홍보기획팀)  |  2020-07-27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환경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국립공원공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깨끗한 피서지를 만들기 위한 '여름 휴가철 쓰레기 관리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각 지자체는 7월 27일부터 8월 31일까지 주요 피서지에 이동식 분리수거함과 음식물 전용 수거용기를 추가로 갖추고, 기동 청소반을 운영하는 등 주민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국립공원공단과 함께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반'을 운영한다. 휴가철, 행락 중에 발생한 쓰레기를 버리는 경우에는 2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소각, 매립, 투기 형태별로 최대 100만 원까지 과태료를 부과된다. 지난해 여름 휴가철에 부산 등 8개 시도에서는 2,602명의 단속반원들이 3,144건의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를 적발, 총 3억 6,394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지자체, 한국철도공사, 한국도로공사 등과 함께 철도역사, 고속도로, 휴게소, 버스터미널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다중이용시설에 '올바른 분리배출 요령'을 홍보하기로 했다. 특히, 피서객이 사용한 마스크 등을 종량제 봉투에 버리도록 안내하고, 필요한 경우 별도의 수거함을 설치하도록 했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올해 여름 휴가철에는 쓰레기로 인한 국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홍보기획팀@환경부( mepr@korea.kr ) 더 쉽고 더 분명하게 환경부 소식을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