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판

환경소식

알림/홍보

알림/홍보

  • 홈으로
게시물 조회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 보인 빌레나무, 보급 시범사업 확대
  • 등록일자
    2019-04-12
  • 조회수
    6,137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 보인 빌레나무, 보급 시범사업 확대

빌레나무가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인 것이 밝혀져, 이를 보급하는 시범사업을 올해 4월부터 확대합니다!

빌레나무 보급 시범사업 초등학교에서 어린이집으로 확대

빌레나무
빌레나무

국립생물자원관 은 자생식물 빌레나무가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판단하고, 지난해 8월부터 7개월간 서울삼양초등학교 두 개 학급에 빌레나무 500그루를 제공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올해 4월에는 서울시 금천구 꿈나래어린이집을 시범사업 대상지로 추가로 선정하고 빌레나무 보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가 우수한 우리식물을 지속적으로 탐색해 영유아, 학생 및 어르신 등 민감계층을 중심으로 국민들이 실내에서도 자생식물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보급 사업을 늘릴 예정입니다.

사진_빌레나무_자생지 사진_빌레나무_꽃_(1)



이번 시범사업에 사용한 빌레나무는 상록성 나무로 자금우과*에 속하는 자생식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서부 지역의 곶자왈 지대에 일부 자라고 있으며 국립생물자원관에서 대량증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빌레나무는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광량이 낮은 실내에서도 생육상태가 계절에 관계없이 좋았다고 합니다. 또한, 종자나 삽목을 이용한 대량증식도 용이하여 향후 대량 보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자금우과 : 열대와 아열대 지역에 자라는 나무로 우리나라에는 자금우, 산호수, 백량금, 빌레나무 등 4종이 서남해 섬지역과 제주도에서 자랍니다.

국립생물자원관, 자생식물 빌레나무의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 밝혀

서울삼양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교실에 빌레나무 500그루로 만든 식물벽*을 각각 설치하고, 빌레나무를 보급한 2개 학급과 보급하지 않은 2개 학급 등 총 4개 학급을 대상으로 교실 내 습도조절, 미세먼지 저감 효과 등을 측정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체?심리적 만족도 조사를 병행했습니다.

* 식물벽 : 식물의 잎과 뿌리를 이용해 공기를 순환시키는 벽면녹화 시스템

사진_삼양초등학교_시범사업(4)_(1) 삼양초등학교_시범사업(5)
삼양초등학교 빌레나무 시범사업

시범사업 측정 결과, 빌레나무가 보급된 교실의 습도는 보급되지 않은 교실 보다 평균 습도가 10~20% 증가하여 습도조절이 가능했고, 미세먼지(PM2.5) 농도는 빌레나무를 보급하지 않은 교실과 비교할 때 평균 20% 정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또한 학생 83명(빌레나무를 보급한 교실 학생 43명, 보급하지 않은 교실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기분 상태와 교실 환경 만족도 등을 설문조사한 결과 빌레나무를 보급한 학급 학생들의 교실 환경 만족도는 92.7%로 매우 높았습니다.

한편, 국립생물자원관은 충북대학교 연구진(박봉주 교수)과 지난 2017년 10월부터 1년 5개월간 실내 공기 환경 개선 효과가 우수한 자생식물을 탐색하는 연구를 추진해왔는데요, 그 결과 빌레나무가 총 휘발성유기화합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의 농도를 저감하는데 우수한 효과(무처리구 대비 평균 20%)를 보였으며 습도는 무처리구 대비 40% 이상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분석 항목은 총 휘발성유기화합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PM2.5, PM10, 총 부유 먼지 등으로 7회 반복(회당 8시간 동안 측정)
※ 빌레나무 도입 후 총 휘발성유기화합물은 무처리구 대비 19% 감소, 이산화탄소는 18% 감소, 미세먼지 PM2.5는(330㎍/m3 기준/ 실험실 챔버 내 초기 처리 농도) 2시간 후 225㎍/m3, 4시간 후 290㎍/m3 감소 등 무처리구에 비해 20∼30% 저감 효과

웃는-아이

국립생물자원관은 자생식물이 대중화되고 각 가정에 보급화되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번 빌레나무 시범사업 확대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 정화 효과가 우수하고 실내 도입이 가능한 자생식물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학생 및 어르신 등 민감계층을 중심으로 국민들이 실내에서도 자생식물을 가까이할 수 있도록 보급 사업을 늘릴 예정입니다.

우리나라 자생식물인 빌레나무가 공기질 개선 효과가 우수하다는 것 자체로 매우 의미가 있으며, 교육 현장은 물론 많은 국민에게 우리 식물의 가치를 알리고 실내에서 주로 생활하는 국민들의 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관련자료 : [보도자료] 실내 공기질 개선 효과 보인 빌레나무, 보급 시범사업 확대
√ 문의사항 : 국립생물자원관 Tel. 032-590-7479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