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판

환경소식

알림/홍보

알림/홍보

  • 홈으로
게시물 조회
수도권 자동차연료 품질, 세계 최고 수준
  • 등록일자
    2015-02-10
  • 조회수
    4,530

수도권 자동차연료 품질, 세계 최고 수준

수많은 자동차에서 뿜어내는 배기가스는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무엇보다 우수한 품질의 자동차 연료가 중요할 텐데요, 지난해 하반기에 수도권에서 판매된 자동차연료의 품질을 평가한 결과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았습니다.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은 2014년도 하반기에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된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 평가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국내 정유사 경유가 별(★) 5개, 휘발유가 별(★) 4개를 각각 기록하며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평가기준 제도는 법에 따라 소비자의 친환경 연료 구매를 촉진하고 자동차연료 제조·수입사의 자율적인 환경품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주유하는 모습

이번 평가 결과에 따르면, 국내 정유사 및 수입사의 경유는 모두 별(★) 5개로 세계 최고등급을 받았으며, 특히 국내 정유사의 경유는 2006년 하반기부터 2014년 하반기까지 8년 연속 별(★) 5개를 받았습니다.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등 4개 국내 정유사의 휘발유는 별(★) 4개를 받았습니다.

평가 항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휘발유는 방향족화합물 등 6개 항목 중 4개 항목이 국내 정유사 모두 별(★) 5개 등급을 획득했으며, 경유는 황 함량 등 4개 항목에서 국내 정유사 및 수입사 모두 별(★) 5개를 받았습니다.

한편 수도권청은 지난 1월 1일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의 자동차연료 제조기준 중 휘발유의 방향족화합물 함량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이에 맞춰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평가기준을 개정하는데요,

올해 3월부터 휘발유의 방향족화합물에 대한 품질등급 별(★) 5개 기준을 기존 20% 이하에서 18% 이하로, 별(★) 4개 기준을 기존 24% 이하에서 22% 이하로 강화할 예정입니다.

※ 수도권청은 알뜰주유소에 자동차연료를 공급하는 한국석유공사, 농협중앙회의 환경품질평가를 지난해 10월부터 실시해 공개하기로 했으나 연료품질 기준 항목 중 7∼8월에만 분석하는 증기압 항목이 반영되어 있지 않아, 올해 상반기 평가부터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 참고자료 : [보도자료]수도권 지역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세계 최고 수준
√ 문의사항 : 수도권대기환경청 자동차관리과 Tel. 031-481-140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