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소식

  • 홈으로
게시물 조회
온실가스...연구포럼 발족
  • 등록일자
    2010-10-07
  • 조회수
    2,658
‘온실가스 검증인프라 발전연구 포럼’ 발족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조기 정착,

새로운 환경시장 국제경쟁력 높이기 위한 인프라 구축방안 제시

 

온실가스 관련 분야 국/내외 전문가, 산업계, NGO 등 참여

실질적인 검증제도 발전방안 도출 기대



환경부는 국내/외 전문가와 산업계, NGO 등이 참여하는 ‘온실가스 검증인프라 발전연구 포럼 (공동위원장 세종대학교 전의찬 교수, 환경부 이재현 기후대기정책관)’ 을 발족합니다.

그 첫 모임은 10월 8일(금) 한국수자원공사(과천소재) 국제회의장에서 엽니다.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가 도입됨에 따라 새로운 환경시장으로 부상하는 온실가스/에너지 검증분야의 인프라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게 될 것입니다.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함으로써 국제동향에 대한 정보교환과 국내 온실가스 검증 분야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실질적이고 선진적인 발전방안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번 창립포럼에서는 주한 영국대사관의 기후변화팀장인 마이크 워터스(Mr. Mickael Watters) 와 주한 유럽연합대표부 대사 대리인 유벤 비센베타(Mr. Uwe Wissenbach) 가 참석하여 영국과 EU의 검증제도 소개와 의견 교환도 이뤄질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기후변화협상과 사업장 인벤토리 구축(한림대학교 김승도 교수), 검증 제도의 국제 표준화(한국표준품질 선진화포럼의 이은숙 사무국장) 및 국내 목표관리제와 온실가스 정보시스템 구축현황 등이 발표될 것입니다.


앞으로 포럼에서 논의할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온실가스 검증의 국제간 상호 인정을 위한 논의가 진전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국제 동향 및 국내 적용이 가능한 정책을 발굴하고, 향후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의 국가간 상호 인정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합니다. 


또한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도입에 따라 관리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명세서 검증을 위한 국내 검증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환경부는 연구포럼을 분기별로 정례화하여 국내/외 온실가스 시장을 선도하는 한편 향후 국제협상에 있어서도 국가의 위상을 높여갈 계획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