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소식

  • 홈으로
게시물 조회
가구류방출오염물질 평가기준마련
  • 등록일자
    2010-09-29
  • 조회수
    3,056

실내오염 주 오염원... 가구류
가구류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 평가기준 마련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실내공기질 관리 기본계획(1차: ‘04~’08, 2차: ‘09~’13)” 에 따라 지난 ‘05~’06년 가구, 전자제품, 의류, 장난감 등 생활용품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의 실태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가구류가 대표적인 실내공기 오염원인 것으로 확인하고, 국내 유통 가구에 대한 체계적인 실태조사와 중장기적인 연구/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지난 ‘07년부터 3년간 ‘가구류 오염물질 방출시험 및 방출특성 연구(국립환경과학원)’ 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국내 유통 중인 새 가구류(완제품) 53개를 대상으로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등 51개 오염물질에 대한 방출특성을 조사한 결과, 폼알데하이드의 평균 방출량은 0.58mg/unit·h 으로 53개 제품(100%)에서 방출되었습니다.

 

톨루엔의 평균 방출량은 0.64mg/unit·h 으로 52개 제품(98%)에서 방출되어, 폼알데하이드와 톨루엔이 가장 많이 방출되는 오염물질로 확인되었습니다.


※ 방출량은 일반적인 실내공간과 유사한 온도 25℃±1, 습도 50%±5 조건으로

설정한 방출시험용 대형챔버(1m3, 5m3, 24m3)를 이용하여 시험 시작 후

14일 시점을 기준으로 평가

   

※ mg/unit·h :

방출시험 시작 시점으로부터 일정 시간이 경과한 이후에

시험체(가구류 1개)에서 단위시간 당 방출되는 오염물질의 질량

   

※ 가구의 주재료인 목질판상제품(파티클보드, MDF 등)의 제작 시

폼알데하이드가 많이 포함된 접착제를 사용하고,

가구의 도장·광택 공정에서 톨루엔 등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다량 포함된 유기용제를

많이 사용

   

이러한 경향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추진한 ‘공동주택 오염도 변화추이 파악을 위한 시계열조사(’05~‘08)’ 결과 중 아파트 내 실내공기 오염물질 농도순위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환경부는 입주 시 반입되는 가구류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이 실내공기 오염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별로는 목질 거실장의 폼알데하이드(3.550mg/unit·h) 방출량이 다른 제품 전체 평균의 6배 이상이었으며, 인조가죽소파에서 총휘발성유기화합물(22.511mg/unit·h) 과 톨루엔(4.950mg/unit·h) 이 각각 다른 제품 전체 평균의 7배와 8배 이상 방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목질판상제품(MDF, PB 등) 으로 제작된 가구(3개) 는 동일한 모양과 크기로 제작한 원목 가구(3개) 에 비해 폼알데하이드가 8배 정도 많이 방출됐습니다.

   

※ 목질판상제품(Wood-based panel) :

목재 또는 목질원료를 이용하여 접착제 등의 결합제를 사용하여

고온/고압으로 성형/열압하여 판상의 형태로 가공한 것(합판, 파티클보드, MDF 등)


사용된 목질판상제품의 오염물질 방출량이 낮아 환경마크 인증을 획득한 가구(3개)에서는 폼알데하이드, 총휘발성유기화합물, 톨루엔 방출량이 모두 동일 품목의 일반가구(3개) 보다 매우 낮게(각각 일반가구의 4%, 1%, 1% 수준) 나타났습니다.


시간에 따른 방출량 특성을 살펴보면, 총휘발성유기화합물은 시험 시작 7일 이후 평균 46%, 14일 이후 63%가 감소하여 초기에 큰 폭으로 줄어든 반면, 폼알데하이드는 7일 이후 평균 21%, 14일 후에도 평균 29%가 줄어드는데 불과하여 단시간에 감소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구류에서 지속적으로 폼알데하이드가 방출되는 원인은 원재료로 목질판상제품이 주로 사용되기 때문이며, 가구류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 관리를 위해서는 원천적으로 목질판상제품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10.8월 목질판상제품의 오염물질 관리제도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일부개정법률안 국회 회부


환경부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가구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이 실내공기 오염에 미치는 영향과 건강에의 영향, 국내 기술 수준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가구류 방출 오염물질에 대한 권고기준과 친환경기준을 다음과 같이 마련했습니다.

<가구류 방출 오염물질 평가기준>


오염물질 항목

권고기준

(mg/unit·h)

친환경기준

(mg/unit·h)

총휘발성
유기화합물

5.60

1.10

톨루엔

3.60

0.70

폼알데하이드

1.40

0.30

  

※ 제품 당 오염물질 방출량(mg/unit·h)을 일정 공간의 체적(40m3) 및 환기횟수(0.7회/h)를

이용하여 공기 중 농도로 환산하여 실내공기질 관리기준 등을 만족하도록 설정

   

※ 톨루엔과 폼알데하이드는 각각 중추신경계질환(의식장애, 환각 등) 과

피부질환(아토피 등) 을 유발하는 인체에 위해한 물질이고,

총휘발성유기화합물은 종합적인 인체 유해성을 나타내는 지표


권고기준은 일정 수준의 실내공기질을 만족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기준으로, 연구대상 가구 중 26.4%가 기준을 초과하게 되는 수준입니다.


친환경기준은 건강 영향을 유발하지 않으며 실내공기 친화적인 생활용품으로 구분하기 위한 보다 강화된 기준으로, 연구대상 가구 중 32.1%가 만족하게 되는 수준입니다.


이 기준은 건강한 실내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한 가구류 방출 오염물질 관리정책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이 기준은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환경마크(환경부, 환경기술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안전/품질표시(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 등 타 법령에 따라 시행중인 가구류 인증/관리제도의 평가기준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 각 제도 운영기관의 정책적 판단에 따라 기준값의 일부는 수정될 수 있음

 

환경부는 국민건강 위해예방 및 가구류 중 목질판상제품의 품질개선 유도 등 시행과정 점검을 통해 단계적으로 평가기준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