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소식

  • 홈으로
게시물 조회
이만의장관, 아/태환경개발장관회의 참가
  • 등록일자
    2010-09-29
  • 조회수
    2,611

2010년 10월 1~2일,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제6차 아/태환경개발장관회의(MCED-6) 

한국녹색성장정책 소개, 아/태 지역 녹색성장 협력 논의

이만의 환경부장관은 제6차 아/태 환경개발장관회의(MCED-6)에 참가합니다.
아/태환경개발장관회의(MCED)는 유엔 아/태 경제사회위원회(UNESCAP)의 주요 환경분야 사업 중 하나로 1985년 창설 이래 매 5년마다 개최되고 있습니다.


※ MCED:

Ministerial Conference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in Asia and the Pacific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에서 개최되는 이번 회의에서 이 장관은 한국의 녹색성장 정책 추진내용을 소개하고, 특히 <녹색성장을 위한 서울이니셔티브> 의 지난 5년간 이행성과에 대해 아/태지역 국가 환경장관들과 논의하는 등 적극적인 환경외교를 펴게 됩니다. 




<녹색성장을 위한 서울이니셔티브> 는 지난 2005년 서울에서 개최된 제5차 회의(MCED-5)에서 지역협력 사업으로 채택된 바 있습니다.


2005년 제5차 회의는 아/태 지역협력 사업으로 “녹색성장을 위한 서울이니셔티브” 가 채택되어 지난 5년간 한국의 녹색성장 정책을 아/태 국가에 전파하는 계기가 되었다면, 이번 6차 회의는 한국이 전임 개최국으로서 한국 환경부가 추진한 “녹색성장을 위한 서울이니셔티브” 의 이행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논의하여 아/태 지역의 녹색성장을 위한 지역 내 협력방안 등을 토론하게 될 것입니다.

   

행사기간 중 한국환경공단과 “녹색성장 포럼” 을 부대행사로 개최하여 한국의 녹색성장 정책과 서울이니셔티브 시범사업 그리고 국내의 환경산업 현황을 알리는 기회도 갖습니다.


특히, 이만의 환경부장관은 10월 1일 장관급 원탁회의에서 자르바예프(Nazarbayev) 카자흐스탄 대통령, 아노테 통(Anote Tong) 키리바시 대통령, 장 루이(Jean Louis) 프랑스 환경장관 등과 <아/태지역 저탄소 녹색성장을 가교 구축> 을 주제로 토론하게 됩니다.


아울러 지난 2008년 8월 ‘저탄소 녹색성장’ 을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채택한 이후 2년간의 우리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 개발 성과에 대해 소개하고, 아/태 지역 녹색성장 정책의 확산을 위하여 “녹색성장을 위한 서울이니셔티브” 와 이번 MCED-6에서 카자흐스탄이 제안한 “아스타나 그린브리지 이니셔티브” 와의 상호 연계 발전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 이만의 장관은 카자흐스탄 방문을 계기로 아시모프(Ashimov) 카자흐스탄 환경장관과 양국 환경장관회담을 개최합니다.

이 자리에서 녹색성장을 위한 환경산업교류, 천연가스 보급 등 양국간 주요 관심사업에 대해 논의하며, 양국간 환경협력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환경협력 MOU”도 체결하게 됩니다.


이만의 장관의 카자흐스탄 방문을 계기로 양국의 환경기술 및 전문가 교류 등 활발한 협력이 이뤄지고, 한국의 환경산업이 중앙아시아의 자원부국인 카자흐스탄에 진출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