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소식

  • 홈으로
게시물 조회
6일부터 저탄소녹색성장 박람회
  • 등록일자
    2010-10-05
  • 조회수
    5,991

2010저탄소녹색성장 박람회 ’10.10.6(수)~10.8일(금),

코엑스(COEX) 1층 A홀(구,태평양홀)에서 개최


국내 175개 산업체 620개의 부스, 국내/외 약 4만여 명 참석 예상

2010 친환경산업 육성 및 저탄소 녹색성장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도 함께



<2010 저탄소 녹색성장 박람회> 가 10월6일(수)부터 8일(금)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1층A홀(구, 태평양홀)에서 개최됩니다.




녹색생산/소비문화 확산을 기치로 녹색제품 생산과 소비, 녹색생활실천방안을 찾는 행사로, 녹색상품(가정, 사무실), 녹색유통/교통/서비스(쇼핑/여가), 녹색건축(그린홈), 녹색기술/에너지(녹색인프라) 등 녹색생활 실천에 필요한 각 분야별 기업/단체 등이 참여합니다.




<Me First, 2030 Green Korea*> 를 주제로 하는 이번 박람회는  175여개 기업/단체가 참여하여 저탄소 녹색사회로의 공동변화를 모색하게 됩니다.


* 기업과 국민이 녹색산업 육성과 녹색생활 실천을 통해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발생량을 30% 감축하자는 슬로건.


녹색상품의 경우,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및 가전제품에 대해 CO2 저감효과를 수치화하거나 식수(植樹) 효과로 보여줌으로써 제품 환경성을 알기 쉽게 보여주고, 소비자들이 향후 제품 구매시 녹색제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녹색유통/교통 분야에서는, 환경부와 유통업체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녹색매장 시범사업을 통해 매장을 친환경적으로 운영하는 방안과 더불어 특히 아시아 최초의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도 선보입니다.


녹색건축(그린홈)은 친환경건축물 인증에 필요한 벽지, 페인트, 단열재, 절수제품 등 다양한 친환경 건축자재뿐만 아니라 미래 주택 및 도시에 적용될 에너지 절감형 첨단 녹색기술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특히 LG, 롯데, GS, 신세계 등은 그룹차원에서 이번 박람회에 참가할 예정이어서 당해 기업의 녹색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내용 등을 살필 수 있습니다. 


또 자칫 어렵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 녹색생활 실천을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그린플러스 테마존(글로벌 탄소상품관, 에코웨딩※, 에코쿠킹※, 그린스쿨)을 별도로 구성했습니다.


글로벌 탄소상품관은 ‘탄소라벨링제도’ 를 실시하고 있는 영국, 스위스, 일본, 태국과 국내제품을 한 자리에 모아 전시함으로써 저탄소상품에 관한 세계적 동향을 파악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에코웨딩은 결혼을 주제로 친환경결혼식인 에코웨딩을 제안합니다. 박람회 개막일인 10월6일(수) 현장에서, 다문화가정의 결혼식을 거행하게 되어 특히 뜻깊은 행사가 될 것입니다. 


※ 에코웨딩 :

청첩장에서 부터 웨딩드레스, 음식, 혼수용품, 신혼여행까지

결혼식 전반을 친환경적으로 고려하는 그린 결혼식


에코쿠킹(食)에서는 식문화 개선을 위한 시연회를, 그린스쿨에서는 기업과의 협업을 통하여 건강한 밥상요리와 다양한 환경체험교육을 선보입니다.

 

※ 에코쿠킹 :

식재료 선택/조리/음식물 쓰레기 처리까지 요리의 전 과정에 걸쳐

환경적인 영향을 최소화하여 지구와 우리를 건강하게 하는 신 개념 요리문화


박람회 기간 동안 환경부와 녹색성장위원회 등이 주최하거나 후원기관 등에서 마련하는 녹색성장 관련 동반행사가 여럿 개최됩니다.


환경부는 10월 6일(수) 10:00~17:00 코엑스 3층 C홀에서 <녹색환경산업 취업박람회> 를 개최하여,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녹색기업의 우수인력 확보 및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것입니다.


제2차 <녹색소비 포럼> 이 10월 6일(수) 14:00~16:30 컨퍼런스룸 318호에서 환경부장관, 국회의원, 유통업계/소비자 시민단체/언론계 대표 등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됩니다.


서울특별시와 클린턴기후이니셔티브(CCI)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도시개발 국제세미나> 를 공동 개최해 국내/외 도시개발 사례를 발표하며, 한국환경산업기술과 일본산업환경관리협회는 <한/일 환경경영 및 탄소발자국 워크샵> 을 개최하여 탄소라벨 운영에 대한 양국의 사례발표, 동아시아 LCI※ 데이터베이스 개발동향을 논의합니다.


※ LCI(Life Cycle Inventory) Database :

제품 기능단위당 전 과정에 걸쳐 투입되는 자원의 양과 버려지는 배출물과 폐기물의 발생량을

목록화한 데이터


이 밖에도 산림부문 기후변화대응 공동 심포지움, 2010 그린테크 세미나, 2010 서울국제 기후변화 심포지움, 공공기관 구매담당자 대상의 친환경상품 구매지침 교육, 2010 올해의 녹색상품 시상식 등이 실시됩니다.

<2010 친환경산업 육성 및 저탄소 녹색성장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도 6일(수) 오전에 코엑스 4층 국제회의장 401호에서 병행됩니다.


저탄소 녹색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구성원 모두의 친환경적인 생활화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의 행사 기간 동안,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CO2에 대해서는 ‘에코트리 캠페인(일명 기후나무심기 캠페인)’ 을 통해 2011년 식목일에 박람회 참가기업들과 함께 탄소상쇄를 함으로써 탄소제로행사로 추진하게 됩니다.


※ 2009년도 행사 개최시 발생한 탄소발생량을 추정하여

2010년 에코트리 캠페인

(’10.3.31, 26사단)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민은행, 테트라팩코리아, 리바트 등이

참여하여 육군 26사단에 약 13,000그루 식재


이번 박람회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2010 녹색성장박람회 홈페이지 (www.g-growth.or.kr),

사이버 환경박람회 홈페이지 (www.ecoexpo.or.kr) 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