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소식

  • 홈으로
게시물 조회
부산에서 생물다양성국제기구 설립 회의
  • 등록일자
    2010-06-04
  • 조회수
    9,528

부산 회의에서

생물다양성 국제기구, IPBES 설립 결정하게 돼



환경부는 유엔환경계획(UNEP)과 공동으로 6월 7일부터 11일까지, 닷새 간 부산의 벡스코에서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서비스 정부간 과학-정책기반 국제기구」(IPBES) 설립을 위한 마지막 협상회의를 개최합니다.

 IPBES(Intergovernmental Science-Policy Platform on Biodiversity and Ecosystem Services)는 기후변화분야의 IPCC와 유사한 형태의 생물다양성분야 국제적 전문기구로서,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서비스에 관한 정책의 기반을 구축하게 됩니다.



이번 회의에는 100여 개국 정부대표를 비롯해 UNEP, UNESCO, IUCN 등 관련 국제기구, 생물다양성 관련 각종 국제협약사무국, 국제민간단체 대표 등 4백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고, 주로 논의될 내용으로는 국제기구 설립여부 결정 이외에도, 신설 기구의 역할과 생물다양성 관련 기존 국제기구와의 관계, 의사결정방식, 예산 및 조직구성 등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에 참가국들 사이의 이견해소를 위해 치열한 협상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 번째이자 마지막으로 개최되는 정부간 협상회의이기에, 환경부도 이번 협상의 중요성을 최대한 인식하고 있습니다. 국제기구 설립을 결정하게 되느니만큼 성공적인 회의가 치러질 수 있도록 개최국으로서 회의준비와 협상과정에서 최대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부산 회의에서 IPBES 설립에 합의하게 되면, “Post-Busan” 절차로서 금년 하반기에 개최예정인 제65차 유엔총회 결의를 거쳐 국제기구 설립이 최종 확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성공적인 회의개최를 통해 국제환경 논의의 중심 국가로 도약할 것을 기대해 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