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 홈으로
권련침벌 권련침벌1 권련침벌2

(권련벌레)

권련침벌3 권련침벌4  권련침벌5
특성
몸은 갈색이고 크기는 약 2~2.7 mm, 암컷은 날개가 없고 배 끝에 작은 침이 있다. 국내에는 2007년 수원과 대구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저장 곡물 해충인 권연벌레의 유충과 번데기에 기생하는 천적이지만, 권연벌레가 있는 집안에 함께 발생해서 사람을 쏠 수도 있다.
대처방법
집안에 자주 발생하는 권연벌레를 우선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건조식품(묵은곡식, 밀가루, 씨리얼, 말린야채 등)을 방치하지 않아야 한다. 불개미나 벌과 마찬가지로 독에 민감한 사람은 쏘이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노랑꼬리치레개미 노랑꼬리치레개미1 노랑꼬리치레개미2
특성
몸은 투명한 노란색이고 배 부분에 연한 줄무늬가 있다. 일개미는 약 2.5~3 mm, 여왕개미는 약 6.5~7 mm이다. 8~9월에 결혼비행을 하며 불빛에 이끌려 광원에 들어와 무리지어 있는 경우가 많다. 위협을 느끼면 배를 쳐들고 독을 물방울처럼 방출한다.
대처
방법
한반도 전역에 자연 서식하며 야외에 있을 경우 사람과 무관하며 다만 결혼 비행 시기에 집안으로 날아들어 올 수 있으므로 촘촘한 방충망을 사용해야 한다.

혹개미여왕 혹개미여왕1 혹개미여왕2
특성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에 분포하고 있으며, 몸길이는 6mm정도로 몸전체가 어두운 적갈색, 배는 검은색에 가깝다.
대처
방법
양지바른 돌밑, 땅속을 좋아하여 주로 벽틈, 보도블럭 사이 등에 서식한다.

애집개미 애집개미1 애집개미2
특성
몸은 밝은 노란색이나 주황색이며 배에 검은 얼룩이 있다. 일개미는 약 2 mm, 여왕개미는 약 3 mm이다. 한 집단에 여러 마리의 여왕이 동거한다. 아프리카 원산이나 무임승차를 통해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다. 대부분 실내에서 활동하며 식품에 모여든다. 침을 쏠 수 있으며 피부 알레르기를 유발한다.
대처
방법
방제를 위해서는 군집 전체를 제거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주거 공간 내에서의 행동 습성을 추적하여 숨어있는 집단을 찾아 전체를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