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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차연료 환경품질 평가, 변별력 강화된다
    • 등록자명 : 한상이
    • 조회수 : 4,941
    • 등록일자 : 2014.02.07
  • 자동차연료 환경품질 평가, 변별력 강화된다

    제도개선 추진

    최고등급, 휘발유는 국내 정유사 모두 별(★) 4개 등급

     

    급 평가·공개제도가 앞으로 더욱 강화된다.

     

    제도개선을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서 월별로 변경하는 한편, 별(★) 등급과 함께 점수를 병행 표기하는 방안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때문이다.

     

    ○ 특히,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알뜰주유소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이에 대한 품질검사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로 확대되었으며(수도권은 188개), '15년까지 약 1,300개로 확대 계획(전체 주유소의 10%)

     

    를 개선할 예정이다.

     

    환경품질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지 추가로 공개되므로 동일 등급이라도 품질 차별화 가능함

     

    획이다.

     

    준이 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보를 가감없이 제공하는 정부 3.0 실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사의 경유는 2006년 하반기 이후 7년 연속 별(★) 5개를 받았다.

     

    사의 휘발유ㆍ경유와 세동에너탱크, 페트로코리아, 남해화학 등 3개 수입사의 경유

    대기관리청 기준을 의미하며, ‘별(★) 1개 등급’은 국내 기준을 만족하는 수준

     

    (★) 4개 등급을 획득했다.

    ※ 황 감소시 일산화탄소(CO), 미세먼지(PM) 감소

    ※ 밀도 및 다고리방향족 감소시 미세먼지(PM), 질소산화물(NOx) 감소

    ※ 세탄지수 증가시 일산화탄소(CO) 및 탄화수소(HC) 등 감소

     

    등의 항목에서 모든 정유사가 별(★) 5개 등급을 받았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는 수도권대기환경청 홈페이지와 공식블로그(mamoblue.kr)에서 확인 가능

     

    를 촉진하고 정유사의 자발적인 연료품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하여 2006년도부터 시행되고 있다.

     

    붙임 : 1. 2013년 하반기 정유사별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1부.

    1부.

    3. 수도권지역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제 개요. 1부.

    4.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기준. 1부.

    5. 자동차연료 환경품질기준의 국제수준과 비교. 1부.

    6. 자동차 연료성분의 특징과 환경적 영향. 1부.

    용. 1부. 끝.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붙임 1]

    2013년 하반기 정유사별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 휘발유

    품질수준 및 등급

    SK

    GS

    현대

    S-OIL

    황함량

    (ppm)

    품질수준

    6

    5

    5

    4

    등 급

    ★★★★★

    ★★★★★

    ★★★★★

    ★★★★★

    벤젠함량

    (부피%)

    품질수준

    0.5

    0.6

    0.6

    0.4

    등 급

    ★★★★★

    ★★★★★

    ★★★★★

    ★★★★★

    올레핀함량

    (부피%)

    품질수준

    14

    14

    14

    13

    등 급

    ★★

    ★★

    ★★

    ★★

    방향족화합물

    (부피%)

    품질수준

    11

    13

    11

    11

    등 급

    ★★★★★

    ★★★★★

    ★★★★★

    ★★★★★

    증기압

    (㎪,37.8℃)

    품질수준

    54

    58

    56

    54

    등 급

    ★★★

    ★★

    ★★★

    유출온도

    (℃)

    품질수준

    139

    144

    142

    143

    등 급

    ★★★★★

    ★★★★★

    ★★★★★

    ★★★★★

    종합등급

    ★★★★

    ★★★★

    ★★★★

    ★★★★

     

    □ 경 유

    품질수준 및 등급

    SK

    GS

    현대

    S-OIL

    탱크

    페트로코리아

    남해화학

    황함량

    (ppm)

    품질수준

    5

    6

    6

    4

    6

    6

    4

    등 급

    ★★★★★

    ★★★★★

    ★★★★★

    ★★★★★

    ★★★★★

    ★★★★★

    ★★★★★

    밀도

    (%)

    품질수준

    100

    100

    100

    100

    100

    100

    100

    등 급

    ★★★★★

    ★★★★★

    ★★★★★

    ★★★★★

    ★★★★★

    ★★★★★

    다고리방향족

    (무게%)

    품질수준

    0.8

    0.7

    0.7

    1.0

    1.1

    1

    1

    등 급

    ★★★★★

    ★★★★★

    ★★★★★

    ★★★★★

    ★★★★★

    윤활성

    (㎛)

    품질수준

    307

    295

    295

    305

    217

    304

    296

    등 급

    ★★★★★

    ★★★★★

    ★★★★★

    ★★★★★

    ★★★★★

    ★★★★★

    ★★★★★

    방향족화합물

    (무게%)

    품질수준

    18

    19

    19

    18

    20

    18

    18

    등 급

    ★★★★

    ★★★★

    ★★★★

    ★★★★

    ★★★

    ★★★★

    ★★★★

    세탄지수

    세탄가)

    품질수준

    55

    54

    55

    59

    55

    56

    58

    등 급

    ★★★★★

    ★★★★★

    ★★★★★

    ★★★★★

    ★★★★★

    ★★★★★

    ★★★★★

    종합등급

    ★★★★★

    ★★★★★

    ★★★★★

    ★★★★★

    ★★★★★

    ★★★★★

    ★★★★★



    [붙임 2]

     

    2006~2013년 정유사별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현황

    □ 휘발유

    업체

    ‘06상

    ‘06하

    ‘07상

    '07하

    '08상

    '08하

    '09상

    '09하

    '10상

    '10하

    '11상

    `11하

    `12상

    `12하

    `13상

    `13하

    SK

    ★4

    ★4

    ★4

    ★4

    ★4

    ★4

    ★5

    ★4

    ★5

    ★5

    ★4

    ★5

    ★5

    ★4

    ★4

    ★4

    GS

    ★4

    ★4

    ★4

    ★4

    ★4

    ★4

    ★5

    ★5

    ★4

    ★5

    ★4

    ★5

    ★4

    ★5

    ★4

    ★4

    현대

    ★4

    ★4

    ★4

    ★4

    ★4

    ★4

    ★5

    ★4

    ★4

    ★5

    ★4

    ★5

    ★4

    ★4

    ★4

    ★4

    S-Oil

    ★4

    ★4

    ★4

    ★4

    ★4

    ★4

    ★5

    ★5

    ★5

    ★5

    ★5

    ★5

    ★5

    ★5

    ★4

    ★4

    ★4 : ★★★★, ★5 : ★★★★★

    □ 경 유

    업체

    ‘06상

    ‘06하

    ‘07상

    '07하

    '08상

    '08하

    '09상

    '09하

    '10상

    '10하

    '11상

    `11하

    `12상

    `12하

    `13상

    `13하

    SK

    ★4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GS

    ★4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현대

    ★4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S-Oil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세동에너

    탱크

     

     

     

     

     

     

     

     

     

     

     

     

     

     

    ★5

    ★5

    페트로코리아

     

    ★5

    ★5

    ★5

    ★5

     

     

     

     

     

     

     

     

     

    ★5

    ★5

    남해화학

     

     

     

     

     

     

     

     

     

     

     

     

     

     

    ★5

    ★5

    ★4 : ★★★★, ★5 : ★★★★★



    [붙임 3]

     

    수도권지역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제 개요

    □ 배 경

    공급되는 자동차연료에 대하여 “환경품질등급제” 도입

    정유사의 자율적인 연료 환경품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하여 실시

    환경품질등급제 개요

    ◦ 대상사업자

    - 연간 휘발유 20만 배럴 이상 제조(수입) 하는 자

    - 연간 경유 60만 배럴 이상 제조(수입) 하는 자

    대상연료 및 항목 : 수도권 지역에 공급되는 자동차연료

    (6개 항목)

    (6개 항목)

    외국의 엄격한 환경품질기준과 국내 법정기준 사이를 균등 배분한 1~5단계의 환경품질등급 기준 설정

    환경품질 분석결과로 환경품질등급 산정

    매 반기(6월)마다 보도자료 배포 및 홈페이지 공개

    [붙임 4]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기준

     

    □ 항목별 환경품질등급

    ○ 휘발유

    품질항목

    환 경 품 질 등 급

    국내

    기준

    ★★★★★

    ★★★★

    ★★★

    ★★

    방향족화합물

    (부피%)

    20이하

    24이하

    -

    -

    -

    24이하

    벤젠함량

    (부피%)

    0.6이하

    0.7이하

    -

    -

    -

    0.7이하

    올레핀함량

    (부피%)

    5이하

    8이하

    11이하

    14이하

    14초과

    16이하

    황함량

    (ppm)

    8이하

    10이하

    -

    -

    -

    10이하

    증기압

    (㎪,37.8℃)

    48이하

    52이하

    55이하

    57이하

    57초과

    60이하

    90%유출온도

    (℃)

    146이하

    152이하

    158이하

    164이하

    164초과

    170이하

     

    ○ 경 유

    품질항목

    품 질 등 급

    국내

    기준

    ★★★★★

    ★★★★

    ★★★

    ★★

    밀도

    @15℃(㎏/㎥)

    95%이상

    90%이상

    85%이상

    80%이상

    80%미만

    815~835

    황함량

    (ppm)

    8이하

    10이하

    -

    -

    -

    10이하

    다고리방향족

    (무게%)

    1.6이하

    4.0이하

    -

    -

    -

    5이하

    윤활성

    )

    320이하

    355이하

    400이하

    -

    -

    400이하

    방향족화합물

    (무게%)

    15이하

    19이하

    23이하

    27이하

    27초과

    30이하

    세탄지수(또는 세탄가)

    52이상

    -

    -

    -

    -

    52이상

    료수의 백분율로 평가

    □ 항목별 가중치

    휘발유

    항 목

    방향족

    벤젠

    올레핀

    증기압

    90%

    유출온도

    합계

    가중치(%)

    13

    23

    13

    40

    8

    3

    100

    항 목

    밀도

    다고리

    방향족

    윤활성

    방향족

    화합물

    (세탄가)

    합계

    가중치(%)

    10

    60

    10

    5

    5

    10

    100

     

     

    □ 환경품질등급 수준

    ★★★★★ : 국제 최고기준 수준

    ★★★★ : 국제 최고기준에 가까운 수준

    ★★★ : 국제 최고기준과 국내기준의 중간 수준

    ★★ : 국내 기준보다 다소 양호한 수준

    ★ : 국내 기준 수준



    [붙임 5]

     

    자동차연료 환경품질기준의 국제수준과 비교

    □ 휘발유

    항 목

    한 국

    국제 최고수준

    황함량(ppm)

    이하

    10이하

    (부피%)

    이하

    이하

    (부피%)

    이하

    이하

    (부피%)

    이하

    이하

    (㎪,37.8℃)

    이하

    이하

    (℃)

    이하

    이하

     

    □ 경 유

    항 목

    한 국

    국제 최고수준

    (ppm)

    이하

    이하

    (㎏/㎥)

    ~835

    ~840

    다고리방향족(무게%)

    이하

    이하

    )

    이하

    이하

    방향족화합물(무게%)

    이하

    이하

    세탄지수(세탄가)

    이상

    48이상



    [붙임 6]

     

    자동차 연료성분의 특징과 환경적 영향

     

    휘발유

    항 목

    연료성분의 특징

    환경적 영향

    방향족화합물

    함량

    물질(CnHn 형태)

    - 벤젠, 톨루엔, 크실렌 등

    영향을 미침

    벤젠함량

    )

    벤젠 발생량 증가

    , 백혈병 등 유발

    * HC, CO, NOx 배출변화는 적음

    올레핀함량

    n 형태)

    물질 배출을 증가시킴

    산소함량

    화합물(MTBE, 에탄올 등)을 첨가하여 함유시킴

    * MTBE(Methyl Tertiary Butyl Ether)

    o MTBE는 연소 시 자체에 포함된 산소를 발생시켜 연소를 돕기 때문에 대기오염물질을 저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옴

    되나 NOx, 알데히드 발생이 증가

    황함량

    o 원유중의 불순물로 존재하며, 정제 중 비등점 증가에 따라 여러 황화합물로 존재

    장치의 정화율 및 내구성을 저하시킴

    증기압

    준 유지 필요

    o 증기압을 낮추면, 배출가스 중 HC, CO배출이 감소되어, 증발가스 중 HC 배출 감소에도 기여

    90% 유출온도

    , 증기압과 함께 연료의 휘발성과 관련된 연료특성

    물질의 배출 감소

    경 유

    항 목

    연료성분의 특징

    환경적 영향

    밀 도

    (질량/부피)

    연료소비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음

    저감, 미세먼지 및 NOx 감소

    황함량

    o 원유중의 불순물로 존재하며, 정제중 비등점의 증가에 따라 여러 황화합물로 존재

    현상을 일으켜 필터의 내구성 저하

    황 함량 증가에 따라 CO, PM 증가

    다고리방향족화합물

    함량, 엔진 연소성과 관련

    PM, NOx 및 PAH 배출량이 감소됨

    윤활성

    를 나타내는 지표

    연료펌프 및 인젝터 등 연료계통 수명 단축

    (이 경우 별도로 윤활제를 첨가해 줌)

    강화시 윤활성 기준을 함께 설정

    방향족화합물

    o 경유 유분중 고리 또는 6환 형태의 물질(CnHn 형태)

    면, PM, PAH(다고리방향족탄화수소), NOx 배출량이 감소

    세탄지수

    평가하는 지수

    세탄지수 증가는 연료소비를 감소시키고, CO, HC 등 배출가스도 저감시킴



    [붙임 7]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평가기준 고시 주요 개정내용

    □ 목 적

    등 전반적인 제도개선

    □ 주요내용

    평가대상* 확대

    확대

    ·수입자

    알뜰주유소에 대한 평가 근거 마련

    공개

    별로 제조(수입)·공급자의 연료품질 종합평가 실시

    점수 추가 공개

    가중치 조정

    의 연료 제조기준과 동일하게 규정

    발유 증기압 및 경유 세탄지수를 평가하지 않는 시기에 적용하는 가중치 신설

    □ 향후계획

    2월 고시 개정(안)에 대한 의견수렴(행정예고)

    11월)

    3월 고시 개정 및 관보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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