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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감장치별 특징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p-DPF)

자동차 배출가스 중 입자상물질(PM) 등을 촉매가 코팅된 필터로 여과한 후, 이를 산화(재생)시켜 이산화탄소(CO2)와 수증기(H2O)로 전환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장치

- 자연재생방식 : 재생에 필요한 열 공급원으로 엔진 배기열을 이용하는 방식(고속주행차량에 적용)
- 복합재생방식 : 전기히터/보조연료 등을 사용하여 재생하는 방식(대부분 차량에 적용)

 

배출가스 저감장치에 관한 정보
제1종 배출가스 저감장치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Trap)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Trap)
제2종 배출가스 저감장치
p-DPF(Partial Diesel Particulate Filter Trap)
제1종 배출가스 저감장치 제2종 배출가스 저감장치
입자상물질(PM) 등 80% 이상 저감 입자상물질(PM) 등 50% 이상 저감
※ 대형·중형 장치는 배기량 3천~6천㏄ 이상,
복합소형은 3천㏄ 이하 차량에 부착가능
※ 배기량 3천㏄ 이하 또는 3천~6천㏄인
차량에 부착가능

* 저감장치 부착 후 출력 및 연비가 5% 범위내에서 저하 될 수 있음

저공해엔진

경유 엔진 탈거 후 일부 부품의 교체 및 추가 장착을 통해 LPG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으로 개조
- 연료(LPG)의 특성 및 엔진제어장치(ECU) 등으로 오염물질 배출감소(PM 90% 이상 저감)
- 배기량 3,000㏄ 이하 RV, 소형승합, 중·소형 화물자동차 개조 가능
※ 엔진 개조 후 연료(LPG) 특성에 따라 경유자동차에 비해 연비가 낮아질 수 있음

 

PM-NOx 동시 저감장치

배출가스 저감장치(DPF)에서 입자상물질(PM)을 저감시키고 선택적촉매환원장치(SCR)에서 배기가스에 요소수를 분사하여 질소산화물(NOX)을 저감

PM-NOx 동시 저감장치 부착사업

건설기계 엔진교체

Tier-1('04년) 이전의 배출가스 미규제 건설기계의 구형엔진을 Tier-3('09년) 이상의 신형엔진으로 교체하여 오염물질 저감과 연비향상 도모

건설기계 엔진교체에 관한 정보
실제 매연 배출
(Tier-1이하 구형 엔진)
엔진 교체에 따른 종이컵 오염 비교
교체 전 교체 후
제1종 배출가스 저감장치 제2종 배출가스 저감장치 제2종 배출가스 저감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