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조회
[말씀자료]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업무협약식
  • 등록자명
    환경부
  • 조회수
    1,246
  • 등록일자
    2021-04-13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업무협약식 



여러분 반갑습니다. 환경부 장관 한정애입니다. 


탄소중립 정책의 주관부처 장관으로서 오늘 학교 탄소중립 교육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업무협약식에 참석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오늘 협약식을 주관하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 자리에 함께하신 문성혁 해수부 장관님, 박영범 농림부 차관님, 박종호 산림청장님, 박광석 기상청장님 그리고 모든 참석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2050 탄소중립은 경제·사회 구조의 대전환을 이루기 위한 정교한 시나리오입니다. 시나리오의 완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기후·환경교육을 통한 국민인식 전환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최근 환경부 설문조사에 따르면 일반시민의 86%가 미래세대에게 환경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고등학생이 원하는 환경수업 시간은 주당 2.2시간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2020년 현재 중·고등학교 환경과목 선택률은 13%이고, 교원 24만4천명 중 환경교과 담당 교원은 0.04%인 104명에 그치는 등 기후·환경교육 여건이 미흡한 실정입니다.


오늘"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합동 업무협약식"을 개최하게 된 것은 기후·환경교육에 큰 반전을 이루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환경부는 앞으로 교육부와 협력하여 차기 교육과정에 기후·환경교육 내용을 대폭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기후·환경교육을 학교 교육현장에서 필수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방안도 강구 하겠습니다.


아울러,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에 대한 교육 콘텐츠 제공, 인프라 구축 등 지원을 한층 강화할 계획입니다.


탄소중립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인 대세입니다! 


2050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해 미래세대에게 필수적인 기후·환경교육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도록 모두의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오늘 참석해 주신 모든 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환경부 장관

한 정 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