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조회
[모두말씀]'20년 여름철 홍수대책 관계기관 회의
  • 등록자명
    환경부
  • 조회수
    865
  • 등록일자
    2020-05-14

'20년 여름철 홍수대책 관계기관 회의 



여름철 홍수기를 앞두고 각 기관별로 안전점검에 바쁜 상황에도 회의에 참석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 간 여름철 자연재난대책기간이 운영됩니다. 우리부는 이 기간동안 홍수대책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하고 실시간 위험분석을 통한 홍수예보를 실시하여 빈틈없는 홍수대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 물관리일원화 3년 차를 맞이하여 기후변화에도 안전하고 신속·정확한 홍수관리를 위해 관리대책을 강화했습니다. 하천수위를 예측하여 홍수위험을 알려주는 '홍수특보지점'은 작년대비 5개소를 추가하여 65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하천수위를 모니터링하여 천변 주차장, 고수부지의 침수위험을 알려주는 '홍수정보지점'도 90개소를 추가하여 409개소에 대해 지자체에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토대로 지자체에서는 위험지역에 대한 신속한 출입 통제와 주민 대피 등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주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년에는 국지성 호우가 우리나라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특히 경상도 지역에 이로 인한 홍수피해가 적지 않았습니다. 올해에는 상하수도, 폐기물처리시설 등 환경기초시설과 국립공원 등을 관리하는 소속·산하기관에서 시설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사태에 우리 정부와 국민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이겨내고 있듯이 이번 여름철 홍수관리에도 이 자리에 참여하신 기관들이 선도적으로 소관 시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국민들이 안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