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home
  • 지역마당
  • 동강이야기
  • 자연분포현황
자연분포현황
동강의 자연분포현황을 알려드립니다.

감입곡류 하천

특징

동강유역은 우리 나라의 여러 하천중 감입곡류 특징이 가장 잘 나타나는 대표적인 하천이다.
감입곡류 하천은 우리 나라의 지형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단초를 제공하는 지형자원이며 공격사면과 보호사면이 교대로 나타나 지형 경관상 매우 아름다운 경관을 보이고 있어 관광 자원으로서의 가치도 매우 높다.
뼝대라 불리우는 아름다운 절벽은 모두 공격사면에 해당되며, 곳곳에 나타나는 자갈톱은 보호사면에 해당된다.
특히 보호사면인 자갈톱은 동강유역의 생태계를 유지시켜 주는 매우 중요한 서식처 역할을 하고 있어 이에 대한 보전이 매우 필요하다.

분포지역

동강 유역에서 감입곡류 하천이 가장 잘 나타나는 곳은 정선군 광하리 모평마을 부근, 정선군 가수리 가탄마을에서 운치리 수동 마을 구간, 정선군 고성리에서 제장∼소사∼가정∼문희마을에 이르는 구간 등이다.
이들 구간에 분포하는 감입곡류 하천은 뼝대와 자갈톱이 자연 상태 그대로 남아있으나 골재채취 등으로 파손의 우려가 크다.

카르스트 지형

특징

카르스트 지형이란 석회암의 용식작용으로 형성되는 각종 지형을 총칭하는 용어로서 동강 유역에는 카르스트 지형이 곳곳에 분포하며 가장 대표적인 것은 석회동굴이다. 그밖에 석회암의 용식작용으로 형성된 오목 지형인 돌리네와 우발라의 분포도 곳곳에서 관찰된다.
돌리네와 우발라는 우리나라의 다른 지역에 분포하는 것보다 그 규모면에서 크며, 지형학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분포지역

우리청에서 조사한 동강유역 천연동굴조사결과 천연기념물인 백룡동굴을 비롯하여 71개로 조사되었다. 특히 이 지역 동굴은 생성물과 생물상이 잘 발달되어 있는 생태적가치가 우수한 동굴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석회동 군락을 이루고 있어 보전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조사결과 관리미흡으로 동굴생성물이 많이 도굴되어 있거나 동굴내부에 쓰레기, 불을 피운 흔적 등이 발견되어 특별한 관리가 요구된다.
한편, 돌리네와 우발라는 카르스트 지형을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근거가 되는 지형으로 이곳은 우리 나라의 다른 지역에 분포하는 것보다 그 규모면에서 크다. 특히 고마루 지역의 우발라는 2∼3개의 돌리네가 연속되어 형성된 것으로 대규모이며 씽크홀의 존재도 뚜렷하게 나타나 지형학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