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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부, 자동차 연료품질(황·벤젠 함량) 최초 공개
    • 등록자명 : 총무과
    • 조회수 : 3,094
    • 등록일자 : 2002.07.15
  • ■ 국내 5개 정유사와 수입사가 공급하는 휘발유중 황과 벤젠, 경유중 황 성분함량 분석치 첫 공개

    - 품질공개제도 도입 예고 이전에 비해 황·벤젠 함유량이 크게 줄어 들었고, 수입사의 공급유보다 국내 정유사 유류 품질이 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남

    □ 환경부는 지난 3월 자동차 연료의 주요 오염성분 함량을 공개하는 품질공개제도 도입을 예고한 이후, 금년 2/4분기(4월∼6월)동안 국내에서 시판된 자동차 연료를 대상으로 휘발유의 황과 벤젠 함량, 경유의 황함량을 분석한 결과를 국내 정유사와 유류 수입사별로 비교·평가하여 처음으로 공개하였다.

    □ 이번 품질공개제도의 도입은 정유사간 선의의 품질경쟁과 자발적인 품질 개선을 유도하여 정유업계가 환경경영을 통해 대기질 개선에 크게 기여하도록 한다는 데 기본 취지가 있다. 이를 위하여 환경부는 품질 공개제도 도입 예고와 함께 지난 3월중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전체 분석결과를 모든 정유사에 통보하여 품질개선 노력을 촉구하였다.

    □ 이번에 국내 5개 정유사와 8개 수입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o 국내 정유사의 경우, 분석항목에 따라 법적 기준치의 24%∼48% 수준으로 동 제도도입 예고 이후 단기간에 품질이 크게 향상 된 것으로 나타났다.
    - 이를 분석항목별로 요약하면,
    국내 정유사가 생산하는 휘발유의 벤젠 함량은 평균 0.4 V%로 법적 기준치의 27%이고, 황 함량은 평균 31ppm으로 법적 기준치의 24%로 나타났다.
    경유의 황 함량은 평균 206ppm으로 법적 기준치의 48% 수준이었다.

    o 3월에 실시한 예비조사 결과와 비교할 때, 휘발유의 벤젠과 황 함량은 2개 항목 모두 5개 정유사에서 평균 56% 저감되었고, 경유의 황 함량은 평균 20% 저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o 한편, 수입사가 공급한 유류의 성분 분석결과, 법적 기준치의 평균 53∼74%로 나타났고, 휘발유의 경우 국내 정유사에서 공급한 유류의 품질이 수입사의 공급유에 비하여 양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환경부는 당초 연료품질 공개제도 도입을 검토하면서 각 업체별로 연료품질에 따라 ☆표를 1∼5개 부여하는 "품질 등급제"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o 그간 연료품질(황·벤젠 성분) 공개 제도의 도입이 예고된 이후 단기간에 연료품질이 크게 향상되는 성과가 있었고,

    o 이처럼 연료품질이 상향 평준화된 상황에서 제한된(한달에 1회 분석)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유류간 미세한 함량 차이를 ☆로 표시하는 경우 ☆표 배수만큼 품질 차이가 있는 것으로 소비자가 오해할 우려가 있고 그로 인하여 시장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전문가의 견해가 제시되었다.

    o 따라서 정확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정량적인 수치를 있는 그대로 발표하고 소비자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에 이르러 분석수치를 공개하는 방식을 택하게 되었다.

    □ 자동차 연료 품질개선의 대기오염 저감효과에 대해 추정한 결과, 벤젠의 경우 금년 3월의 측정농도가 0.67ppbV(불광동 측정소)이던 것이 6월에는 0.39ppbV로 크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기중 벤젠농도의 80% 이상이 자동차에서 배출된다는 요인을 고려할 때, 연료품질 개선에 의해 대기중 벤젠 오염농도가 40% 이상 감소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o 또한 휘발유와 경유에 들어있는 황 성분 함량이 줄어듦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등 주요 오염물질의 배출도 2∼3%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

    □ 우리나라 대도시 대기오염의 주된 원인은 자동차로부터의 배출가스이므로, 환경부는 이를 줄이기 위하여 저공해 자동차기술 개발, CNG 등 환경친화적인 연료로의 전환, 고품질의 연료공급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o 비록 공개항목은 일부에 불과하여 연료품질 전체를 대표할 수 없지만, 금번 황·벤젠을 대상으로 연료품질 분석결과를 공개함으로써 업체간 자율적인 경쟁을 통한 품질개선 노력을 유도하여 대기오염을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붙임: 1.예비조사(3월) 대비 2/4분기 조사 분석결과 비교
    2.정유사 및 수입사평균 검사항목별 2/4 분기 조사결과(막대그래프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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