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가기
게시물 조회
환경오염 행위, 110 또는 128로 신고하세요.
  • 환경부
  • 2021-01-28
  • 조회 34

환경오염 행위, 110 또는 128로 신고하세요.
- 설 연휴를 맞아 환경오염 취약지역 특별감시·단속 및 신고창구 운영 -



환경부는 설 연휴 전과 연휴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특별감시·단속 및 홍보·계도 활동을 추진한다. 특별감시·단속 기간은 2월 1일부터 14일까지이다. 이번 특별감시·단속에는 7개 유역(지방)환경청, 수도권대기환경청, 전국 17개 시도 및 기초 지자체 환경 공무원 약 950여 명이 참여한다.

이번 특별감시·단속은 연휴 기간 전(2월 1일~10일) 연휴 기간(2월 11일~14일) 2단계로 나누어 추진한다. 연휴 기간 전에는 사전 홍보, 계도와 함께 오염 취약지역을 집중 순찰 및 단속한다. 이 기간 약 2만 9,500여 개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환경기초시설 관계자 등에게 사전예방 조치와 자율점검 협조문을 발송한다. 이 중 염색·도금 등 악성폐수 배출 업체, 폐수수탁처리업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우려 업체 등 5,200여 개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필요하면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연휴 기간에는 상황실을 운영하고 취약지역(산업단지, 상수원수계 하천 등) 순찰 강화, 환경오염 신고창구 운영 등 환경오염 사고에 대비한다. 상황실은 유역(지방)환경청 및 수도권대기환경청과 전국 지자체(기초 지자체 포함)에서는 운영하는 한편, 상수원 상류 지역과 산업단지 주변 또는 오염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한다. 

또한, 이번 특별감시·단속 기간에는 '환경오염행위 신고창구'를 운영한다. 신고번호는 국번없이 110 또는 128(휴대 전화의 경우 지역번호와 함께 128번)이며, 신고대상은 환경관련법령을 위반하는 환경오염 훼손행위로 오·폐수·가축분뇨 무단방류, 무허가 배출시설 설치·운영, 악취발생물질 소각행위, 폐기물 불법매립, 유해화학물질 유출 등이다.

디지털소통팀@환경부( mepr@korea.kr ) 더 쉽고 더 분명하게 환경부 소식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