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환경뉴스

알림/홍보

알림/홍보

  • 홈으로
게시물 조회
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세계 물의 날 행사 개최
  • 등록일자
    2019-03-22
  • 조회수
    440

1

2019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3월 22일 오후 2시부터 대구광역시 북구 엑스코(EXCO)에서 개최합니다.


2019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

1
대구 EXCO/ 이미지출처: 대구 EXCO홈페이지

'세계 물의 날'은 먹는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물 문제 해결에 전 세계의 참여와 협력을 늘리기 위해 유엔(UN)에서 1992년부터 매년 3월 22일을 지정해 선포한 날인데요,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를 정부 차원에서 개최하고 있답니다.

유엔이 정한 올해 '세계 물의 날'의 주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게(Leaving no one behind)'이며, 인종·지위·종교 등에 차별받지 않고 모두가 안전한 물을 공급받아야 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유엔이 정한 지속 가능발전 목표(SDG)*의 슬로건과 동일하며, 전염병 예방 등 보건 향상과, 나아가 지속 가능 발전을 이루는 데 깨끗한 물이 필수적임을 의미합니다. 그동안 깨끗한 물을 이용하는 데 소외·무시당하고 있는 사람들을 재조명하고,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깨끗한 물을 이용해야 한다는 '물은 인권'이라는 인식을 높이고자 선정된 것이죠.

*지속 가능발전 목표 (SDG)는 선진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에 해당하는 경제·사회·환경 전반의 지속 가능발전에 대한 보편적인 목표를 설정한 것입니다.

이와 연계하여 환경부는 물의 날 국내 주제를 '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로 정했습니다.


통합 물 관리를 통한 물 복지, 깨끗한 물 공급, 물 문제 해결 강조

1

20일부터 22일까지는 같은 장소에서 '세계 물의 날' 행사와 연계한 '통합 물 관리 정책세미나', '2019 워터 코리아(WATER KOREA)'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립니다. '통합 물 관리 정책세미나'는 환경부와 한국물학술단체 연합회와 공동으로 주최하며, 유역 물 관리, 기후변화, 지방·광역 상수도 연계, 지하수, 물 산업 해외 진출 등을 주제로 미래의 통합 물 관리 정책 방향을 논의합니다. 이 행사의 개회식(3월 20일)에서는 환경부가 후원하고 한국수자원공사가 주최한 '2019 세계 물의 날 기념 영상(UCC) 공모전' 시상식*도 열렸습니다.

*'2019 세계 물의 날 기념 영상(UCC) 공모전' 시상식 : 물에 대한 소중함을 알리는 내용의 영상을 공모하여, 대상(환경부장관상) 1명, 최우수상 등 총 15편에 대하여 시상

'2019 워터 코리아'는 국내 최대 물 산업 박람회로 국내 물 기업들의 상하수도 관련 기자재 및 운영·관리 등 물 산업 전 분야 기술 및 제품을 전시하고, 국제포럼, 학술세미나 등 물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선보입니다. 이 행사에서는 국내 물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의 산실인 '대한민국 물 산업 기술대전'이 개최되어 지능형(스마트) 수돗물 음수기 등 5개의 우수기술 제품과 2곳의 '혁신 새싹기업(스타트업)'이 선정되어 3월 22일까지 워터코리아 특별관에 전시됩니다.


물 산업 클러스터 올해 하반기부터 운영, 국제적인 물 산업 강국을 위한 해외 진출 지원 중심축 역할

3

특별히 이번 기념행사가 개최되는 대구에서는 우리나라가 '국제적인(글로벌) 물 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기반 시설(인프라)인 '국가 물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는데요.

올해 하반기부터 물기업은 물 산업클러스터에서 기술 개발부터 사업화, 해외 진출까지 전 단계에 걸쳐 필요한 지원(서비스)을 일괄(원스톱)로 받을 수 있으며, 물 산업 클러스터는 실증화 시설(테스트 베드), 진흥시설(물융합연구센터,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워터 캠퍼스), 기업 집적 단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환경부는 앞으로 물 산업클러스터를 우리 물기업 해외 진출의 전초기지이자 국제적인(글로벌) 물 산업 중심축(허브)으로 발전시킬 계획이죠.

이와 함께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여 전국적으로 여러 가지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대전에서 '물 순환 사전 협의제 워크숍', 청주에서 '충북 물포럼 세미나'가 열리는 등 전국에서 7만여 명이 참여하는 기념식, 학술대회, 사진전, 하천정화활동 및 체험행사 등이 진행됩니다.

4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고 먹을 수 있는 깨끗한 물은 모두가 공평하게 누려야 할 인간의 기본권입니다. 환경부는 수질·수량·수생태계가 균형 잡힌 지속 가능한 물 관리 체계를 이루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세계 물의 날을 맞아~ 가까운 곳에 기념행사를 방문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관련자료 : [보도자료]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세계 물의 날 행사 개최
√ 문의사항 : 수도정책과 Tel. 044-201-712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