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부 발(發) 뉴스

  • 홈으로
게시물 조회
독도 바닷속, 어떤 해면동물이 있을까? - 독도와 울릉도 바다의 해면동물 35종 생태정보를 수록한 생물도감 '독도의 무척추동물 IV. 해면동물' 발간 - 환경부(디지털소통팀)  |  2021-04-21

1

▲ 독도의 무척추동물 IV. 해면동물 도서 표지 / 환경부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2019년부터 2020년까지 독도와 울릉도 연안 해역에 서식하는 해면동물의 조사현황을 다룬 생물도감 '독도의 무척추동물 IV. 해면동물'을 발간했다. 해면동물은 몸 전체에 많은 구멍이 퍼져있어 흔히 '스폰지'라고 부르는 무척추동물의 한 종류이다. 담수에서부터 심해, 열대에서 극지까지 물이 있는 환경에서 널리 서식한다. 


해면동물은 세계적으로 1만 여종이 알려져 있으며, 2020년 국가생물종목록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총 414종의 해면동물이 보고되어 있다. 몸체에 많은 구멍이 있는 구조적 특성 때문에 중세유럽에서는 목욕 생활용품(스폰지)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크고 작은 바다 생물에게 서식지를 제공한다. 


이번 생물도감은 현장 조사에서 확인한 총 35종의 해면동물에 대한 명칭, 형태, 생태, 표본, 분포 등 주요 생물정보를 수록했다. 또한 수중 생태사진, 표본 사진뿐 아니라 해면동물의 종을 식별하는데 중요한 골편을 광학 및 전자 현미경 사진으로 수록하여 학술적 활용도를 높였다. 골편이란 해면동물의 몸체를 지탱하는 규질 또는 석회질 성분의 미세한 뼛조각을 말한다. 


독도와 울릉도 해역에는 그동안 30종의 해면동물이 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이번 도감 발간을 위한 조사 과정에서 28종이 추가되어 독도 주변 해역의 해면동물은 총 58종으로 늘어났다. 특히, 독도디시디해면, 독도스미노해면, 울릉해변해면, 나팔해면류 등 총 13종류의 해면동물은 이번 조사를 통해 독도와 울릉도 주변 해역에서 신종 또는 고유종으로 발견되어 그 실체를 밝히기 위한 과학적인 심층 연구가 추진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 생물도감 발간이 독도 주변의 해면동물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생물도감은 이달 말부터 국내외 주요 도서관, 연구기관, 관계 행정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그림파일(PDF) 형태로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에서도 공개된다.


디지털소통팀@환경부( mepr@korea.kr ) 더 쉽고 더 분명하게 환경부 소식을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