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영상관

  • 홈으로
게시물 조회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 학교에서
  • 등록자명
    관리자
  • 조회수
    8,038
  • 등록일자
    2008-12-29

o 제 목 :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 학교에서 , ‘담을 때는 먹을 만큼, 먹을 때는 남김없이’

o 동영상 제작 : {환경부, 생활폐기물과}

o 관련문의 : {생활폐기물과, 02)2110-6929}

o 동영상 주소 : http://www.me.go.kr/webdata/inform/school.wmv

o 동영상 원본 다운받기(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다 른이름으로 저장 클릭)

o 동영상 보조 설명

* 선생님 : 상냥하고 예쁜 선생님. 학생들에게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필요성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역할. 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다.
* 여학생 1 : 신체검사 때 몸무게가 친구들 앞에서 공개되는 것을 염려해서 다이어트를 하고자 한다. 왕성한 식욕을 가지고 있지만 보통의 여학생처럼 외모에 관심이 많다.
* 여학생 2 : 여학생 1과 마찬가지로 신체검사 때 몸무게 재는 것을 걱정하는 인물. 입맛이 까다로운 것이 흠이다. 입에 맞지 않으면 먹지 않는 스타일.
* 남학생 1 : 좋아하는 음식만 편식하는 식습관의 소유자
* 남학생 2 : 여학생 2 못지않게 까다로운 입맛을 가지고 매우 예민한 성격
(실행) 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학교 식당

수업시간 끝나는 종 울리면 배식 받기 위해 줄을 서는 학생들.
식당 안에 웃으며 서 있는 영양사 선생님.
배식당번 학생이 다른학생들에게 음식을 퍼주고.
학생들, 한 사람씩 식판에 배식을 받는데.

배식당번 맛있게 먹어.

여학생 1
(식판 들고 배식 받으면서) 고마워!
휴~ 아침을 굶고 왔더니 배고프네.
많이 줘!.

배식당번
이 정도?

여학생 1
좀 만 더...!

여학생 1, 2
자리에 앉아 먹으면서

여학생 2
다음 주가 신체검산데 이 살들 때문에 걱정이다,.
몸무게가 만 천하에 드러날 텐데..

여학생 1
(먹다 말고) 아! 맞다!
신체검사가 다음 주지. 안되겠다.
지금부터라도 다이어트 해야지!

여학생 2
야, 그렇다고 먹다가 말면 어떻게 해.
아침도 굶었다면서.

여학생 1
신체검사 할 때 애들 앞에서 몸무게 다 들통 날 텐데 배고파도 참고 빼야지.
근데 너는 왜 이렇게 안 먹어?
다이어트 땜에 그래?

여학생 2
아니.. 오늘따라 입맛에 안 맞네.
난 마늘 많이 들어간 음식 싫어하거든.

여학생 1
까탈스럽긴….

여학생 2
내가 뭐.

남학생 1
(소시지볶음만 많이 퍼온 식판을 내려놓으면서)
아싸.. 내가 좋아하는 소시지 볶음이다.

남학생 2
(식판 들고 와서)
아우~.. 나 가지 싫어하는데.
고기나 많이 해 주지.

남학생 1
(소시지 골라 먹으며 별 생각 없는 투로)
먹기 싫으면 남겨.

남학생 2
(젓가락으로 생선 건드리면서)
생선도 비린내 나서 싫은데.
(남학생 1 보고) 너 먹을래?

남학생 1
됐거든. 그냥 남기라니까.

남학생 2
에이.. 그만 먹을래.

선생님
(음식이 남겨져 있는 아이들 식판 보고)
얘들아, 잠깐만.. 오늘 ‘수다날’인거 몰라?
수요일에는 다 먹는 날.

여학생 1
아~ 맞다. 오늘이 ‘수다날’이지.

선생님
음식을 많이 남긴 것 같네?

여학생 1
다이어트 해야 하거든요.

선생님
다이어트?

여학생 2
다음 주 체력검사 때 몸무게 재잖아요.
그래서 다이어트 한 대요.

선생님
(여학생 2 보고) 그럼 너는 왜 남겼지?

여학생 2
반찬에서 마늘 냄새가 너무 많이 나서요.
저 마늘 잘 못 먹거든요.

선생님
(조금 한심하다 표정으로 남학생1 보고)
넌 야채는 하나도 안 먹고 소시지만 골라 먹었구나.

남학생 1
전 원래 야채 싫어해요

선생님
(남학생 2 야채 반찬 남은 것 보고)
너도 야채 싫어하니?
생선에는 손도 안 댔네?

남학생 2
맛이 없잖아요.

선생님
(남학생 2 보고) 그럼 처음부터 적게 달라고 하든지 안 먹는다고 했다면 이 아까운 음식을 버리지 않아도 됐을 텐데. 그치?

남학생 2,
머리 긁적이면

선생님
우리는 먹기 싫어서, 그리고 다이어트 하느라고 쉽게 음식을 남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해서 버려지는 음식쓰레기가 얼마나 되는지 아니?
연간 480만톤, 하루에8톤 트럭으로 1600대 정도의 음식물 쓰레기가 쏟아져 나오고 있단다.

여학생 1
그렇다고 먹기 싫은 걸 억지로 먹을 순 없잖아요.
그랬다가 배탈이라도 나면..

선생님
그래. 맞아. 억지로 먹으라는 건 아냐.
먹을 수 있는 만큼만 배식 받고 부족하면 더 달라고 하고.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먹도록 노력하면 건강에도 좋고, 음식쓰레기도 줄어들고, 1석 2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

남학생 1
그 동안 별 생각 없이 음식을 남겼는데....
음식물이 그렇게 많이 버려지는 줄 몰랐어요.

선생님
그 뿐만이 아니야. 음식물 쓰레기는 부패하면서 이산화탄소와 메탄가스를 발생시키는데 이것들은 지구 온난화에 큰 영향을 준단다.

남학생 2
그러니까 다시 말해서 음식물 쓰레기가 많이 나올수록 그럼 지구 온난화가 더욱 심각해진다... 이거군요.

선생님
그렇치..! 그리고 한가지 더..
지금 전 세계 인구 중에서 무려 9억 2천만 명 이나 되는 사람들이 기아에 허덕이는 거 알지?
이 사람들이 굶지 않게 하기 위해선 식량 생산을 지금보다 2배 이상 늘려야 된다는구나.

남학생 1
많이 생산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우리가 음식을 낭비하지 않는다면 그만큼 굶는 사람들이 줄어들 수 있겠네요.

선생님
지구 환경뿐만 아니라 기아에 허덕이는 우리 이웃을 위해서라도 음식을 함부로 남기면 안 되겠지?

학생들, 모두 고개를 끄덕이면

선생님
앞으로는 음식을 남기지 않도록 너희들 모두 노력할 수 있지?

(다같이 대답하는 학생들)

학생들
(환한 표정으로) 네. 알겠습니다~! 하하하~~~

다 함께 되고 송

배식 받을 땐
알맞게 달라 하고

받아온 음식
남기지 않고 먹고

식판을 깨끗이
모두 비우면

우리 강산
깨끗해지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