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영상관

  • 홈으로
게시물 조회
배출가스 저감사업 홍보 동영상
  • 등록자명
    관리자
  • 조회수
    10,316
  • 등록일자
    2007-04-11

46억년전 초록별로 탄생한 아름다운 행성 지구, 평화롭던 초록별은 인간이란 종으로 인해 심각한 위기를 맞게됩니다.
"감기도 아닌데 목이 아파요."
"흰 와이셔츠를 입지 못해요."
"빨래를 밖에 널지 못해요."
"저녁만 되면 가슴이 답답한게 공기가 너무 안좋은 것 같아 요."
2007년 대한민국의 대기오염 수준은 OECD 국가중 꼴찌로 우리나 라 대기오염의 실태는 아황산탄소, 일산화탄소, 납 등 1차오염 물질은 지난 10년간 현저히 개선되어왔습니다.
하지만 사람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이산화탄소와 오존 같은 2차 오염물질의 오염도는 나날이 악화되는 추세입니다. 또 이로 인한 인한 대기오염은 엄청난 사회적비용의 손실은 물론 국민들 의 건강까지 심각하게 위협 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 중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회적피해비용은 무려 10조원에 이르고 있으며 한살이하 영아들의 사망 원인 중 호흡기 질환 사망률이 두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대기오염은 조산의 원인 중 하나인 것으로 밝혀져 대기오염이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생명에게 위협을 가하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대기오염은 소아의 천식이나 성인의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암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오염물질이 폐로 직접 흡입된 후 호흡기 점막으로 침 투하여 다른 여러가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생활에 막대한 피해를 불러오는 대기오염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대기오염의 원인 중 각종 공장의 매연, 난방기계의 프레온 가스 등이 있지만, 서울 등 대도시 대기오염의 75~80%는 자동차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80년 27만대에서 2006년말 현재 1600만대를 육박하여 무려 59배나 증가했습니 다.
대기오염의 가장 큰 원인을 우리 가정에서 한대씩 보유하고 있는 셈입니다.
한편 자동차 천국인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는 2005년 기준 평균 58㎍으로 OECD 국가중 최고 수준이며 수도권에서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 사망자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 는 추세입니다.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입자 로 지름이 10㎛ 이하입니다.
크기가 작아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히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며 우리몸의 면역기능을 떨어뜨립니다.
이처럼 경유자동차는 미세먼지 배출의 주범으로 경유자동차의 매 연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전기 자동차 등 무공해 자동차의 실용화가 늦어지는 만큼 배출가 스 저감장치가 배기가스 저감의 현실적 대안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미세먼지의 인체 유해성이 높고,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크기때문에 경유차 미세먼지 저감사업 진행을 하고 있습니 다.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 비용은 다른 대기오염 물질에 비해 최고 60배 이상 많음
이로 인해서 2003년 기준 3조 2천억원 정도의 사회적 비용이 발 생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고, 2014년까지 총 누적 사회적 비용이 약 22조원으로 추정.
이렇기 때문에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출가스 저감사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앞으로 출고되는 신차는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하여 저공해화 유도 현재 운행중인 경유차량에 대하여도 저감장치 부착, 저공해 엔진 으로 개조를 통해 저공해화 유도 필요 이에 대한 소요비용의 대부분을 정부 보조를 통한 지원
배출가스 저감장치 즉 DPF란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차량에서 발생 하는 유해가스 및 입자성 물질을 걸러내고 태워 없애는 장치로 승용차에서 삼원촉매장치보다 사용 하는 한단계 앞선 첨단 제품입니다. 실제로 경유자동차에 DPF를 장착해 보았더니 불완전연소된 입자를 완전 연소시켜 매연을 최소 80%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PF의 경우 70% 이상, DOC는 25% 이상 미세먼지 감소, CO, HC 70% 이상 감소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으로 수도권의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 먼지를 20% 이상 감소 효과
해외사례를 보면 일본 도쿄, 미국의 캘리포니아, 스웨덴 스톡홀 름에 이르기까지 대다수의 선진국들이 대기오염을 막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배출가스저감장치가 매연감소에 획기적인 대안 으로 떠오르자 환경부는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 니다.
2014년까지 국고, 지자체 지방비 포함 3조 8천억원의 예산 지원 110만대 이상의 차량에 저감장치 부착, 저공해엔진 개조 등 저공 해화 지원 계획
또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큰 저공해엔진 개조가 가능한 차량의 범 위 확대
중소형 차량 부착 가능한 고성능 저감장치 개발 등 기술적 노력 을 통해 대기개선 효과를 높여갈 계획
우리 정부는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통한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차량 소유주에게 다양하고 직접적인 혜택을 부여하며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량 소유주가 잊지말아야 할 것은 저감장치 부착 후에는 반드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 다.
저감장치 부착과 관련하여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저감장치는 오염물질 저감효과가 검증된 장치이나 모든 차량에 부착 가능한 것은 아니며, 또한 장착 후 오일소모량 확인 및 지속적인 차량의 유지보수 필요합니다.
이처럼 저감장치는 효과가 검증된 장치지만 부착 후 사후관리도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이제 자동차 문명의 안락함과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줄 청정 대한민국의 미래는 그리 멀지 않았습니다.
맑은 하늘, 맑은 공기, 배출가스저감장치는 곧 청정 대한민국의 지름길입니다.
(실행) 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주요 내용]

-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의 필요성
- 저감장치 부착, 저공해엔진 개조, 조기폐차 사업안내
- 배출가스 저감사업 및 저감장치부착에 따른 효과
- 저감장치 원리 및 성능안내
- 외국의 저감장치 부착사례
- 저감장치 부착차량의 관리시 유의사항
- 저감사업 참여시 부여되는 차량소유자의 혜택 소개 등




▶ 동영상 주소 : mms://mms://www.me.go.kr/webdata/inform/gas_1.wmv
▶ 동영상 관련 문의 : 교통환경관리과, 2110-7973

※ 상업적 용도 외에 교육 등을 위한 자료로 다운로드·사용가능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