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판

환경용어사전

알림/홍보

알림/홍보

  • 홈으로
용어 키워드

가나다

ABC

1500 현재페이지범위 : 1-10

3R/4R
Reduce, Reuse, Recycle(:RECOVERY)

3R은 쓰레기를 줄이고(Reduce), 재사용하고(Reuse), 재활용하여(Recycle) 환경을 보전하고 자원순환 사회를 만들자는 운동이다. 4R은 여기에 분리배출, 유용자원 매립의 최소화, 폐자원의 에너지화를 통한 에너지 회수(Recovery)를 추가한 가치상향형 자원순환을 지향한다.

3차원 소음지도
3-Dimensional Noise Map

소음예측 모델링을 통하여 도로, 철도 등의 소음원이 복잡한 도심지 건물에 미치는 영향 및 건물의 층별 소음도를 3차원으로 한 눈에 가시화 한 것이다. 인구의 도시 집중화와 교통량 증가, 도로 확충 등에 따른 소음피해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소음환경영향평가 시 소음피해에 대한 최적의 사전 저감대책 수립을 위해 활용이 가능하다.

4대강사업
4-River Restoration Project (4 rivers project)

이명박 정부가 한국형 녹색 뉴딜을 내세워 2008년 12월 낙동강지구 착공식을 시작으로 2012년 4월까지 22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추진한 대하천 정비 사업이다. 수질 개선, 가뭄· 홍수 예방 등을 기치로 내걸고 4년에 걸쳐 4대강과 섬진강 및 지류에 보 16개와 댐 5개, 저수지 96개를 건설했으나 수질오염 등 많은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기계의 지능화를 통해 생산성이 고도로 향상되어 산업구조 근본이 변하는 것으로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 일명 다보스포럼)을 통해 개념이 확산되었으며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지능정보기술을 동인으로 한다. 우리나라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두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종합적인 국가전략과 정책, 과학 기술발전, 신산업 육성 등을 심의 조정하고 있다.

6가크롬
Hexavalent Chrome

크롬의 화합물로서 원자가가 6인 화합물을 말한다. 발암성 물질로 크롬도금, 염료 및 안료 제조(페인트), 가죽의 태닝제, 목재 보존제, 촉매 등에 사용된다. 6가크롬에 노출되면 재채기, 발작이 일어나며, 체내에서 비점막의 궤양, 비중격천공, 폐암, 기도암, 위암 등을 일으킨다. 「산업안전보건법」에 규정된 허용기준대상물질로 지정되어 있다.

ABS(유전자원의 접근과 이익 공유)
Access to Genetic Resources and Benefit-Sharing

각국이 보유한 생물자원에 대한 주권적 권리를 인정한 국제 규범으로, 생물다양성협약에 대한 보충협정인 나고야의정서의 핵심개념이다. 요지는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의 생물자원을 이용하고 얻은 이익을 해당국가와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전자원을 이용하려면 유전자원 제공국으로부터 사전 동의를 구하고 이용 방법과 정당한 이익의 공유 조건에 대해 상호 간에 합의를 이룰 것을 규정한 것이다.

ABSCH(유전자원정보관리센터)
Access and Benefit-Sharing Clearing-House

나고야의정서의 국내 시행을 위해 제정된 「유전자원법(2017. 8)」에 의거 '유전자원 등에 대한 접근·이용 및 이익 공유(ABS)'에 관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국립생물자원관 내 조직이다. 유전자원의 전략화 등 생물주권을 강화하는 세계적 흐름에 대응하여, ABS 관련 정보의 조사·취합·관리·제공업무를 수행한다.

BAU(온실가스 배출 전망치)
Business As Usual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배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 온실가스 배출전망치로, 감축목표 산정의 기준이 된다. 우리나라는 2015년 파리 기후변화회의를 앞두고 2015년 6월, 2030년 BAU(약 85천만톤) 대비 37%의 온실가스를 줄이겠다는 자발적 감축 목표를 UN 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제출했다.

BOD(생화학적 산소 요구량)
Biochemical Oxygen Demand

수질오염 정도를 나타내는 주요지표로서, 측정원리는 호기성 미생물이 물 속의 유기물을 분해할 때 소요되는 용존산소량(DO)의 양을 통해 물의 오염도를 간접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BOD가 높을수록 물의 오염도가 높다. 1ℓ의 물 속에 1mg(1,000분의 1g)의 산소가 필요할 때를 1ppm이라고 한다. 상수원수는 3ppm 이하여야 하고, 5ppm이상이 되면 하천은 자기정화 능력을 잃으며, 10ppm을 넘을 때는 시궁창 하천이 된다.

C40 세계도시 기후정상회의
C40 World City Climate Summit

기후변화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05년에 만들어진 세계도시 간 협의체이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중 80% 내외를 차지하는 대도시들이 전 세계 기후 변화에 공동 대응하며, 온실가스 감축의 구체적인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2005년 런던에서 18개 대도시 모임으로 시작됐으며 회의는 2년마다 개최된다. C는 도시(city)와 기후(climate)를 의미한다. 도시의 환경보호 의지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환경올림픽'으로도 불린다.

처음페이지로 이동(비활성) 이전 10페이지로 이동(비활성) 이전페이지로 이동(비활성)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