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home
  • 알림마당
  • 보도·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물 조회
  • 도로교통소음 노출인구
    • 등록자명 : 총무과
    • 조회수 : 3,187
    • 등록일자 : 2002.02.27
  •  

     도로교통 소음 노출인구


     □ 우리나라 대도시, 중소도시, 군지역 등 75개 지점에 대해 도로교통 소음에 노출된 인구를 조사한 결과, 낮시간대(06:00~22:00)에 65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2.6%, 밤시간대(22:00~06:00)에  55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52.7% 로 나타남.

     

    〔조사 배경〕

     □ 산업과 경제가 발달할수록, 물질적, 정신적으로 삶의 질적 향상과 정온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추구하게 되었다.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는 주요 교통수단인 도로, 철도, 항공기 등에 의해 유발되는 소음에 노출된 인구를 산정하여 회원국의 삶의 질을 평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 소음 노출인구에 관한 조사가 전무한 실정이다.

     □ 이에 국립환경연구원에서는 1차년도인 2001년에 도로교통 소음에 노출된 인구를 조사하였고, 금년(2002년)에는 철도 및 항공기 소음에 노출된 인구를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 대상〕

     □ 이번 조사는 국립환경연구원 소음진동과 주관으로 실시하였으며
        ○ 서울, 부산, 인천 등 3개 대도시 40개 지점과
        ○ 춘천, 청주, 전주, 포항 등 4개 중·소도시 32개 지점 및
        ○ 홍천, 청원, 완주 등 군 지역 3개 지점에 대해 소음도를 조사하였다.

     □ 또한 도로교통 소음 노출인구를 산정하기 위하여
        ○ 시간별 등가소음도(Leq,1h), 낮시간대 등가소음도(Leq,16h), 밤시간대 등가소음도(Leq,8h)를 조사하였으며
        ○ 배경소음도 및 거리별 소음감쇠를 파악하였다.

    〔조사 결과〕

     □ 소음도 현황
        ○ 대도시의 낮시간대 평균 등가소음도(Leq,16h)는 67.3dBA(66.0∼68.9dBA)이었고, 밤시간대 평균 등가소음도(Leq,8h)는 63.9 dBA(63.0∼65.4 dBA)이었다. 이중에서 부산의 도로교통 소음도가 제일 높게 나타났다.
        ○ 중·소도시의 낮시간대 평균 등가소음도(Leq,16h)는 65.9 dBA (63.4∼68.4 dBA)이었고, 밤시간대 평균 등가소음도(Leq,8h)는 61.4 dBA(59.4∼62.7 dBA)이었다. 여기에서 포항의 도로교통 소음도가 제일 높게 나타났다.
        ○ 군지역의 낮시간대 평균 등가소음도(Leq,16h)는 52.0 dBA(50.9∼53.6 dBA), 밤시간대 평균 등가소음도(Leq,8h)는 48.1 dBA (45.8∼49.8 dBA) 이었다.

     □ 도로교통 소음 노출인구
        ○ 대도시의 경우, 낮시간대 65 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4.2% 이었으며, 밤시간대 55 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60.7% 이었다.
        ○ 중·소도시의 경우, 낮시간대 65 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6.6% 이었으며, 밤시간대 55 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53.7% 이었다.
        ○ 군지역의 경우, 낮시간대 65 dBA 이상, 밤시간대 55 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없었다.
        ○ 위 75개 지점 조사결과로부터 전국의 도로교통 소음 노출인구를 추정하면 낮시간대 65 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2.6%, 밤시간대 55 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52.7% 이었다.
        ○ 금번 조사결과는 OECD 회원국 중에서 낮시간대 65 dBA 이상의 도로교통 소음 노출인구율은 스페인(56.7%), 프랑스(30.1%) 보다 낮고, 영국(10.0%) 보다는 다소 높다. 또한 밤시간대 55 dBA 이상의 소음 노출인구율은 스페인(72.0%)보다 낮으며, 프랑스(26.7%), 영국(12.4%)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 우리나라 밤시간대 도로교통 소음 노출인구율이 다소 높은 요인은 시간대별 교통량이 외국의 패턴과 다른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붙임 : OECD 회원국의 도로교통 소음 노출인구율

    <붙임>

      OECD 회원국의 도로교통 소음 노출인구율(%)

    국가

    구분

    65 dBA 이상

    65∼55 dBA

    55 dBA 이하

    프랑스

    낮시간대
    (08∼20시)

    30.1

    56.2

    21.1

    밤시간대
    (22∼6시)

    2.3

    24.4

    73.5

    영국

    낮시간대
    (07∼23시)

    10.0

    45.6

    44.4

    밤시간대
    (23∼07시)

    1.1

    11.3

    87.6

    스페인

    낮시간대
    (07∼22시)

    56.7

    38.7

    4.6

    밤시간대
    (22∼07시)

    16.7

    55.3

    28.0

    미국

    24시간

    9.4

    27.6

    63

    일본

    -

    42.0

    38.0

    20.0

    슬로바키아

    -

    29.1

    50.9

    20.0

    스위스

    -

    16.2

    37.6

    46.2

    벨기에

    -

    13.0

    56.0

    31.0

    한국

    낮시간대
    (06∼22시)

    12.6

    60.0

    27.4

    밤시간대
    (22∼06시)

    5.3

    47.4

    47.3

     ♧ 담당부서:국립환경연구원 대기연구부 소음진동과   ♧ 담당자:강대준 과장, 장성기 연구관  ♧ 전화 :032-560-7115

  • 목록
  • 이전글
    전국 2001년도 환경소음도 분석결과
    다음글
    2002년도 겨울철새 동시센서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   
  •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