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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관련 문제, 수능출제 해마다 증가
    • 등록자명 : 계획과
    • 조회수 : 2,828
    • 등록일자 : 2004.12.02
    • 담당부서 : 기획과
  • □ 특히, 사회ㆍ과학탐구영역에서 출제비율 높아

    ■ 해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환경관련내용이 증가경향을 보이고 있어, 학부모와 수험생의 각별한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 학교 환경교육은 지난 \'80년대 중반부터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사회, 과학 등 여러 과목에 분산ㆍ수록하여 실시되어 오다가 지난 \'95년부터는 자라나는 세대에게 환경교육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하고,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중ㆍ고등학교에 환경과목을 독립교과(중학교 : “환경”, 고등학교 : “생태와 환경”)로 신설하고, 학교장 재량으로 선택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와 같이 학교환경교육이 강화됨에 따라 환경문제가 대학 수학능력시험에 반영되기 시작하여 \'96학년도부터 \'99학년도까지는 수리ㆍ탐구(Ⅱ) 영역에서 출제되어 오다가, 2000학년도부터는 수리ㆍ탐구(Ⅱ) 영역뿐만 아니라 언어영역, 외국어(영어)영역까지 확대, 출제되어 수리영역(수학)을 제외한 전영역에서 “환경” 관련내용이 다루어지고 있다.

    ■ 대학 수학능력시험에 출제된 환경문제는 주로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문제가 특히 많았으며, 우리 일상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환경오염문제 등도 자주 출제되고 있는 경향이다.

    ■ 또한 “환경” 관련 문제가 전체 대학 수학능력시험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3학년도 13문항, 2004학년도 15문항, 2005학년도 20문항으로 매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중 가장 많이 출제되는 사회ㆍ과학탐구 영역(종전: 수리ㆍ탐구영역Ⅱ)에서는 최고 15.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대학 수학능력시험에 반영되는 환경교육 내용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그 동안 비입시과목으로 인식되었던 “환경” 과목이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 중ㆍ고교의 “환경”과목 선택학교 수가 계속 확대(\'99: 689개교 → 2003 : 933개교)되고 환경(부)전공교사의 수도 증가(\'99 : 309명 → 2003 : 513명)되었다.

    ■ 아울러 청소년들이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배울 수 있는 현장 체험학습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환경부는 2000년부터 매년 각급 학교, 민간단체 등이 실시하는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2004년은 203개 프로그램에 대하여 국비 1,165백만원 지원) 다양한 환경교육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참고자료>
    1. 연도별 환경관련 출제문항 분석표
    2. 2005 환경관련내용 수능출제 문제(별도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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