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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원행정서비스 국민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등록자명 : 운영자
    • 조회수 : 7,908
    • 등록일자 : 2001.03.26
  • 세부 문항별 분석 (1) 우리청의 민원신청시 또는 담당자 면담이나 전화통화 등의 신속성에 대한 질문은 응답자 121명중 114명(94.2%)이 만족 및 보통으로 응답했으며, 불만은 7명(5.8%)이 응답함으로써 담당공무원의 면담이나 전화통화가 대체로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2) 민원신청시 사용한 민원서식 및 첨부서류의 종류에 대하여는 응답자 116명중 각각 108명(93.2%)과 106명(92.2%)이 만족 및 보통으로 응답하고 있어 그동안 추진해 온 민원서류의 감축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됨.
    (3) 민원접수시 전화나 FAX 등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할 경우 응답자 106명중 99명(93.4%)이 잘 접수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7명(6.6%)은 약간의 불만이 있다고 응답하고 있음.
    (4) 민원처리 및 처리결과는 응답자 117명중 114명(97.5%)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처리되고 있으며, 또한, 113명(96.6%)이 처리결과에 만족을 하고 있다고 응답하여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한 민원행정서비스의 질이 많이 향상 되었음을 보여주고 있음.
    (5) 민원처리기간에 대하여는 응답자 116명중 108명(93.1%)이 적정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8명(6.9%)만이 약간 불만이 있다고 하여 이는 그동안 우리청에서 추진해온 민원처리기간단축에 대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6) 담당공무원의 민원처리에 대해 응답자 118명중 115명(97.5%)이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3명(2.5%)은 약간 불만이 있다고 응답하고 있음.
    (7) 민원처리결과에 대한 이의를 제기한 것에 대하여 응답자 89명중 87명(97.8%)이 시정 혹은 해명이 이루어졌다고 응답하였으며, 민원이 수용되지 않았을 경우에 대하여는 응답자 105명중 101명(96.2%)이 그 원인이나 이유를 납득하였다고 응답하여 민원인의 불만을 해소하는데 담당공무원들이 적극적이고 설득력 있는 민원해결자세를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8) 우리청에 환경과 관련한 정보를 요청하였을 때 응답자 101명중 94명(93.1%)이 자료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었다고 응답하고 있으며, 7명(6.1%)이 약간 불만이 있다고 응답하였음.
    (9) 민원처리의 공정성에 대하여는 응답자 113명중 2명(2%)이 불만을 표시하였으며, 금품요구, 식사대접 등 부정적 사례에 대하여는 단 한건의 불만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직원들이 공평무사하게 업무에 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10) 자치단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비교할 때 우리청의 민원서비스 수준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하여서는 응답자 114명중 108명(94.8%)이 만족하다고 응답하였으며, 6명(5.2%)만이 약간의 불만이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음.
    (11) 방문 민원인에 대하여 민원담당 사무실 위치 안내 및 담당공무원의 태도와 관련하여 응답자 98명과 109명중 각각 2명(2.1%, 1.9%)이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하여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12) 민원처리를 위하여 우리청을 방문한 것은 응답자 99명중 92명(92.9%)이 타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7명(7.1%)이 약간의 불만이 있다고 응답하였음.
    (13) 주차공간에 대해서는 응답자 99명중 89명(89.9%)이 만족, 10명(10.1%)은 불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고, 휴식공간, 전화 등 편의시설에 대하여 응답자 98명중 81명(82.7%)이 만족하고 있으며, 이중 17명(17.3%)은 불만이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민원실의 정리정돈 상태는 응답자 97명중 95명(98.0%)이 잘 되어 있다고 생각하였으며, 2명(2.0%)은 약간의 불만이 있다고 응답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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