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환경이야기

자연환경이란 무엇인가?

자연환경 (natural environment)은 인간의 간섭을 배제한 자연 스스로의 환경적 요소입니다. 환경정책기본법 제3조에서는 환경을 자연의 상태인 자연환경과 사람의 일상생활에 관계되는 생활환경으로 규정함으로써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환경은 우주를 형성하는 모든 것들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호흡하는 공기, 마시는 물, 먹을 것을 얻는 땅과 우리가 생활하고 즐기는 대상인 산, 강, 바다, 호수, 나무, 꽃, 바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하는 공간, 교통수단 등 실로 다양한 것들이 환경에 포함됩니다.

이런 환경은 지구가 생긴이래 너무도 많이 변해 왔습니다. 태양계에서 지구가 생겨난 것은 약 45억-46억년 전이고 인간은 200만 년 전쯤에 생겨났다고 합니다. 당시 지구는 생물이 살 수 없는 곳이었으나 수 많은 변화를 거쳐 오늘날까지 아름다운 모습과 풍요로움을 잃지않고 잘 간직해 지금의 살기좋은 지구가 된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세월이 지날수록 물질적인 욕망과 안락함을 위해 자신들에게 닥칠 엄청난 피해도 망각한 채 유일 한 삶의 터인 지구를 파괴해 왔습니다. 지구환경이 오염되고 파괴되기 시작한 것은 인류가 이 지구상에 출현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다른 동물들은 자연환경이 제공하는 조건에서 한 발자국도 벗어나지 못하는 데 비해, 인간은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현재 의 물질문명을 이룩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과정에서 자연자원의 이용과 경제규모의 확대, 산업구조의 고도화에따라서 생산자는 산업 활동을 통해 상품을 공급하고, 소비자는 이를 구매하여 소비생활을 함에 따라 자연 적으로 폐기물의 발생과 심각한 환경오염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환경사랑-생각하여 봅시다.

환경은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사람도 환경의 일부분이며,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관련사이트

컨텐츠 만족도 설문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   
  •   
  •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