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보도·설명

  • 홈으로
게시물 조회
"생활을 바꾸는 환경기술" 온라인으로 소통해요
  • 등록자명
    노우영
  • 부서명
    녹색기술개발과
  • 연락처
    044-201-6667
  • 조회수
    755
  • 등록일자
    2020-11-26

▷ 2020 국민공감공개토론회(포럼) 및 환경연구개발(R&D)·신기술 합동성과 발표회, 11월 27일부터 12월 24일까지 개최

▷ 국민과 함께하는 환경기술 공감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 등 진행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우수한 환경기술을 널리 알리고, 환경기술의 발전과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11월 27일부터 12월 24일까지 '2020 국민공감공개토론회(포럼) 및 환경연구개발(R&D)·신기술 합동성과발표회'를 개최한다.

※ 기존의 '국민공감공개토론회(포럼) 및 환경연구개발(R&D) 합동성과발표회'와 '환경신기술 성과발표회' 병행 개최


특히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현장 행사를 최소화하고,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 위주로 기획됐으며, 행사 누리집(www.ecoforum.or.kr)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현장 행사는 11월 27일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진행되며, 환경연구개발(R&D)과 신기술 개발에 힘쓴 유공자에 대한 포상을 진행하고, '생활을 바꾸는 환경기술'을 주제로 '환경기술 공감(共感)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이 진행된다.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은 생활을 바꾸는 환경기술 개발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해 소개하고, 행사 누리집을 통해서도 방영된다.


물놀이 등 어린 아이의 피부 보호를 위해 개발된 무약품 자외선 소독 시스템, 미세먼지 저감기술이 적용된 버스정류장을 제자들과 함께 직접 체험하고 배우는 환경교육 이야기 등이 소개된다. 

 

환경기술발표회와 환경기술박람회는 11월 30일부터 12월 24일까지 행사 누리집(www.ecoforum.or.kr)에서 열린다.


환경기술발표회에서는 대기, 물, 자원순환, 생태계, 국민건강을 주제로 개발된 34건의 각종 첨단 환경기술이 소개된다.


환경기술박람회에서는 '2020 환경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을 포함한 총 80건의 환경기술이 선보인다.  


이 중에는 △강원대 산학협력단에서 개발한 땅 속 오염을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측정하는 기술을 비롯해 △연세대 산학협력단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로 정지궤도 위성에서 운용되는 '정지궤도복합위성(2B호) 환경탑재체(GEMS)'의 생산 자료(대기오염물질 농도 등) 활용 기술 △㈜금호산업에서 개발한 고농도의 유기성폐기물 처리 및 바이오가스를 활용 기술 등이 눈에 띈다. 


또한, 행사 기간 중에는 주 1~2회에 환경연구개발 및 신기술, 녹색인증을 받고 사업화에 성공한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기술을 소개하고 지자체 등 수요자에게 판촉행사를 진행하는 '온라인 환경기술 현장탐방'도 운영하여 행사 누리집에서 동영상으로 공개한다.  


김영훈 환경부 자연환경정책실장은 "이번 온라인 행사를 계기로 많은 국민들이 우수 환경기술을 손쉽게 접할 수 있고, 수요자와 개발자간의 긴밀한 협력을 구축하여 다 함께 환경기술을 발전시켜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1. 행사 개요.

        2. 개회식.

        3. 환경기술발표회 발표기술 목록.

        4. 환경기술박람회 참여기술 목록.

        5. 행사 홍보 포스터.  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