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검색
ENGLISH
이동통신누리집
환경부 유투브 채널 이동
환경부 인스타그램 이동
환경부 페이스북 채널 이동
환경부 트위터 채널 이동
환경부 블로그 채널 이동
정보공개
정보공개
공개·비공개정보
정보공개제도안내
정보목록
사전정보공표
행정정보공개
재정정보공개
정책실명제
먹는물영업자 위반현황
환경영향평가
공공데이터개방
개방현황
개방신청
담당자 안내
감사·청렴마당
감사결과공개
감사·청렴활동 관련 규정
반부패 청렴 플랫폼
부패행위자 현황공개
적극행정
제도소개
적극행정 국민추천
소극행정신고
적극행정자료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적극행정위원회 활동
적극행정 모니터링단 활동
정보공개시스템
바로가기
공공데이터포털
바로가기
국민소통
환경공익신고함
환경신문고
환경민원포털
안전신고
밀렵·밀거래신고
습지보호지역 위반행위 신고 포상제도
예산낭비신고
보조금 부조리 신고센터
질병에 걸린 야생동물 신고 제도
공직비리(부패)신고
공공분야 갑질피해 익명신고
공익신고
민원신청
일반민원(질의응답)
자주하는 질문
서식민원
서식자료
국민참여
장관과의 대화
국민제안
설문조사
정책토론
전자공청회
정부포상 추천대상자 공개검증
환경정책 공모
규제개혁
110화상·수화·채팅상담
국민신문고
바로가기
규제개혁신문고
바로가기
규제혁신추진단
바로가기
법령·정책
환경법령
현행법령
최근 제·개정법령
입법예고
행정예고
고시·훈령·예규
환경정책
전체
환경정책일반
환경보건
기후대기
물환경관리
상하수도
자연보전
자원순환
수자원
기타
국가법령정보센터
바로가기
발행물
환경 간행물
전체검색
환경통계연감
환경백서
대기환경월보
폐기물통계
상수도통계
하수도통계
수질통계
환경책자
알기쉬운 소책자
주제별
연도별
환경동화
환경 웹진
케미스토리
바로가기
국가환경교육 통합플랫폼
바로가기
환경부 소식지 신청
바로가기
알림·홍보
뉴스·공지
공지·공고
보도·설명
채용공고
인사동정
입찰안내
홍보자료
영상자료
그림자료
디지털 도서관
바로가기
기관소개
기관소개
환경부 장관
인사말
장관 소개
차관 소개
일반현황
연혁
상징(MI)
안내
조직 안내
업무 안내
층별 안내
찾아오시는 길
전체보기
자주찾는 메뉴
메뉴 선택 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최대 6개 지정)
마이메뉴 닫기
정보공개
정보공개
공공데이터개방
감사·청렴마당
적극행정
국민소통
환경공익신고함
민원신청
국민참여
규제개혁
110화상·수화·채팅상담
법령·정책
환경법령
환경정책
발행물
환경 간행물
환경책자
환경동화
환경 웹진
알림·홍보
뉴스·공지
홍보자료
기관소개
일반현황
인사말
장관 소개
차관 소개
안내
알림·홍보
알림·홍보
뉴스·공지
공지·공고
보도·설명
채용공고
인사동정
입찰안내
홍보자료
영상자료
그림자료
홍보동영상
환경부
>
알림·홍보
>
홍보자료
>
영상자료
sns공유하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에 공유하기
블로그에 공유하기
주소복사
인쇄
맨위로
환경부
>
알림·홍보
>
홍보자료
>
영상자료
>
홍보동영상
검색
sns공유하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에 공유하기
블로그에 공유하기
주소복사
인쇄
맨위로
게시물 조회
당신의 DPF필터는 깨끗한가요
등록자명
환경부
조회수
3,858
등록일자
2019-06-12
자막
당신의 DPF필터는 깨끗한가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저감장치 클리닝을 검색하세요. #자동차 10타기 시민연합 대표 임기상 여러분 노후 경유차 5등급 차량 아시죠? 이제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 수준일 때 비상저감조치에 의해서 운행 제한 조치를 받게 됩니다. 노후 경유차 5등급 차량은 조기폐차 또는 DPF를 부착해야만 합니다. (DPF란? 미세매연 입자로 분출되는 매연을 포집하고 연소시켜 제거하는 매연저감장치 ) 그런데 DPF를 부착했다고 해도 끝이 아닙니다. 친환경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클리닝을 해야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친환경적으로 잘 사용하는지 DPF클리닝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DPF 탈거중) 새 DPF를 부착하고 1년의 세월이 흐른 필터의 상태입니다. 보시다시피 시커먼 검댕이가 이렇게 쌓여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필터가 꽉 차게 되고 연비와 출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이 필터를 해결하기 위해서 클리닝을 하게 되면 새 DPF로 변하게 됩니다. (매연저감장치 통합클리닝 센터) 필터를 이 히팅 기어에 넣고 최고 850도까지 가열해서 클리닝을 해야합니다. 여기 있는 이 DPF 필터는 새것이 아닙니다. 오염된 DPF 필터를 850도까지 가열해 클리닝 기어에서 하얀 재를 불어 새것으로 만들어 낸 것입니다. (좌측: 모니터링, 가운데: 에어 블로잉 공정, 오른쪽: 후처리 장치 자동 클리닝 하우징) 보시다시피 오염된 필터가 이렇게 깨끗한 DPF 필터로 변했습니다. 이 DPF 필터를 클리닝 해서 장착을 한 상태입니다. 이 자동차에 매연 측정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4000RPM 매연 측정 테스트 중) 4000RPM까지 가속을 했습니다만 매연 수치는 거의 0%대 입니다. 필터를 클리닝해서 장착을 하고 4000RPM까지 가속을 하여 매연의 양을 재 봤더니 0%대였습니다. 이 DPF 클리닝만 잘하면 매연의 양 제로였습니다. 아주 만족하는 수치였습니다. 이 DPF장착은 선택이지만 DPF클리닝은 필수입니다. 1년에 1번, 10만 km마다 반드시 클리닝을 받아야합니다. 예산 한도 내에서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는 무상으로 클리닝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를 통해서 문의를 하거나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DPF 클리닝 문의 및 신청 : 1544-0907)
이전글
월간환경부 6월호-아프리카돼지열병(ASF)
다음글
국가기후환경회의 홍보대사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