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그림자료

  • 홈으로
게시물 조회
나우가 알려주는 기후변화 시나리오!
  • 등록일자
    2019-09-21
  • 조회수
    511

나우가 알려주는 기후변화 시나리오
지구온난화의 주범은 온실가스입니다. 온실가스로 인한 심각한 기후변화와 인간의 환경파괴가 지구를 위협하고 있어요!
온실가스가 왜 문제일까요? 온실가스 배출→지구의 에너지 방출 방해→지구온난화→기후변화와 이상 기후현상으로 막대한 피해!→극심한 폭염과 한파, 슈퍼태풍, 강진, 가속화되는 생물종의 멸종, 사라져가는 열대우림, 물 부족 및 오염..... 그렇다면, 지구의 온도가 1℃ 오를 때마다 세상은 어떻게 변할까요?
1℃ 지구의 온도가 1℃ 오르면? 지속되는 가뭄, 물 부족 인구 5천만 명, 10% 육상생물 멸종 위기, 기후변화로 인한 사망 30만 명. 가뭄이 곳곳에서 지속되고, 킬리만자로의 만년빙이 사라집니다. 농부들도 농토와 거주지를 잃고,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희귀 동식물이 멸종하게 됩니다.
2℃ 지구의 온도가 2℃ 오르면? 사용 가능한 물 20~30% 감소. 해빙으로 해수면 7m상승, 15~40% 북극생물 멸종 위기, 말라리아 노출 4~6만 명... 이상화탄소가 바다에 흡수되어 바다생물이 죽어가게 됩니다. 그린란드 빙하도 녹아 해수면이 상승하고, 바다에 면한 도시들이 가라앉게 됩니다.
3℃ 지구의 온도가 3℃ 오르면? 기근으로 인한 사망 1~3백만 명, 해안 침수 피해 연 1억 6천만 명, 20~50% 생물 멸종 위기. 아마존 열대우림 파괴.... 온난화가 가속화됩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이 파괴되고, 대지가 불에 찹니다. 허리케인으로 식량 생산도 어려워지고, 많은 사람이 기근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4℃ 지구의 온도가 4℃ 오르면? 사용 가능한 물 30~50% 감소, 해안 침수 피해 연 3억 명, 아프리카 농산물 15~35% 감소, 서남극 빙상 붕괴 위험..... 남극의 빙하가 붕괴되고, 지중해는 살인적인 폭염과 가뭄을 겪습니다. 러시아와 동유럽에는 더 이상 눈이 내리지 않게 됩니다.
5℃ 지구의 온도가 5℃ 오르면? 군소도서국과 뉴욕, 런던 등 침수 위험, 재난으로 인한 자본시장 붕괴, 중국·인도 영향권 히말라야 빙하 소명, 핵무기가 동원된 전쟁 발발.... 잦은 재난으로 자본시장이 붕괴되고, 거주 가능 지역(캐나다·러시아)으로 피난민이 몰려 갈등이 발생합니다. 핵무기가 동원된 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6℃ 지구의 온도가 6℃ 오르면? 메탄하이드레이트*가 대량 분출되면서 모든 생물체의 대멸종이 시작됩니다. *메탄하이드레이트란? 저온·고압 상태에서 물과 결합해 형성된 고체 에너지원, 모양이 드라이아이스와 비슷하며, 불을 붙이면 타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불타는 얼음(Burning Ice)이라고도 불립니다.
퍽얌, 한파, 폭우, 폭설.. 지구의 온도 상승으로 인해 달라지는 기후변화가 느껴지시나요? 지구가 정상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오늘, 당장, 우리가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기후변화를 막고 지구를 구할 수 있는 저탄소생활 실천수칙을 다같이 알아볼까요?
저탄소생활 실천수칙 다섯 가지 1. 가까운 거리는 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2. 냉·난방기 사용 시 적정온도를 유지합니다. 3. 음료 이용 시 1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음식은 먹을 만큼만 조리해 쓰레기를 만들지 않습니다. 5. 비닐봉투 대신 장바구니와 에코백을 사용합니다.
저탄소생활 실천 수칙을 통해 에코 슈퍼맨이 되어 지구를 지켜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