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그림자료

  • 홈으로
게시물 조회
나 혼자 쇼핑할 때 꼭 챙겨야하는! 것은?
  • 등록일자
    2019-11-22
  • 조회수
    399

나 혼자 쇼핑할 때 꼭 챙겨야하는! 것은?
아직도 종이영수증 받으세요? 대세는 전자영수증이죠! 지난 22일, MBC '나 혼자 산다' 中. 지난 11월 22일, MBC '나 혼자 산다'에서 무지개 회원 중 한 명이 대형마트에서 계산 후 종이영수증이 아닌, 전자영수증을 받는 장면이 방송되어 화제를 모았는데요. 무지개 회원님이 왜?! 정자영수증을 중요하게 챙겼을까요?
재활용이 불가능한 영수증, 자원낭비, 온실가스 발생 감열지를 사용하는 종이영수증은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연간 약 220억건 발행되는 종이영수증으로 인해 나무 34만 그루, 물 16억 리터, 승용차 22,840대 분양의 막대한 이산화탄소가 발생합니다.
카드 영수증 발급 비용 연 560억 발생. 카드결제가 일상화되면서 영수증 발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6,046만장의 종이 영수증이 발행되고, 발급비용은 2018년 기준 560억원에 달합니다.
대형마트, 백화점, 종이영수증 사라진다. 대형유통업계 종이영수증 줄이기 자발적 협약식. 종이영수증을 줄이기 위한 노력! 지난 8월, 전자영수증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 13개 대형유통업체들이 대형유통업계 종이영수증 줄이기 자발적 협약식을 체결했습니다.
정부: 전자영수증 확산 기반 조성, 법령 개정 등 제도 개선, 정책 지원, 대국민 홍보 전개. 대형유통업체: 브랜드별 전자영수증 도입, 운영, 다양한 전자영수증 사업 추진, 시스템 구축,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 중.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정부와 13개 대형유통업체들은 전자영수증 사용을 활성화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전자영수증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캘리포니아 주) 전자영수증 발급을 의무화하고, 고객 요구시에만 종이영수증을 선택적으로 발급. 2020년부터는 법으로 발효될 예정. 중국: 중국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의 지하철 전자영수증을 발행, 스페인: 2010년부터 공공기관과 거래하는 기업은 전자영수증 사용 필수
환경과 지구를 위해 여러분도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 받으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