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해명

알림/홍보

알림/홍보

  • 홈으로
게시물 조회
‘건강한 약속,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제7회 기후변화주간 행사 개최
  • 등록자명
    구자관
  • 부서명
    기후변화협력과
  • 연락처
    044-201-6881
  • 조회수
    3,972
  • 등록일자
    2015-04-22

‘건강한 약속,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제7회 기후변화주간 행사 개최

 ▷ 환경부, 제45회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28일까지 일주일간 저탄소 친환경생활 실천
     시민 참여형 행사 개최
 ▷ ‘저탄소 친환경생활 한마당’, ‘한마음 걷기대회’, ‘탄소상쇄 조림사업 식수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 제공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생활분야 온실가스 감축목표 4,400만톤 달성을 위한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운동에 국민들의 동참을 이끌고자 22일부터 28일까지를 ‘제7회 기후변화주간’으로 정하고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지자체, 시민단체 등과 함께 국민이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전개한다.
 

‘건강한 약속,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를 주제로 한 올해 기후변화주간은 저탄소 친환경생활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동참을 유도하고 국정과제인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효과적 이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후변화주간은 4월 22일 ‘지구의 날’에 맞춰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일주일간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개막식에는 윤성규 환경부 장관, 김재옥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대표, 박준우 중앙환경정책위원장 등을 비롯한 네트워크 참여단체 대표, 홍보대사, 그린리더, 일반시민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한다.

행사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동영상 상영, 미디어 퍼포먼스, 이마트의 온실가스 줄이기 희망나무 1만 그루 기부식, 홍보대사 위촉식 등으로 구성됐다.

* 홍보대사 현황 : 기상캐스터 김혜선, 가수 윤하·투빅, 개그맨 김기열, 애니메이션 캐릭터 미니특공대,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 대학생 국토대장정(동아제약), 물범이(그린카드 마스코트)
 

25일에는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저탄소생활 한마당’과 ‘한마음 걷기대회’ 행사가 열린다.
 

‘저 탄소생활 한마당’은 미래를 여는 청소년 ‘글로벌에코리더 선서식’과  나눔바자회, 온실가스 줄이기 체험·전시·홍보부스 운영, 저탄소생활 실천 OX 퀴즈 및 골든벨, 금관악기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됐다. 참가자에게는 다양한 경품과 기념품도 제공된다.
 

‘한마음 걷기대회’는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 산책로에서 열리며, 약 5km 거리에 3개 코스 별로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된다.

* 1코스)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다짐 이벤트 :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 수칙이 적혀있는 공 모양 중 본인이 실천 가능한 수칙을 골라 대형 저울에 공 넣으면서 실천다짐 외치기

* 2코스) 새는 대기 전력을 잡아라 이벤트 : 정해진 시간 내에 멀티탭에 꽂아진 20개의 콘센트 모두 뽑기

* 3코스) 네잎클로버 찾기 이벤트 : 대형 판넬에 인쇄된 다수의 세잎 클로버와 소수의 네잎클로버 그림 속에서 네잎클로버 찾기
 

이밖에도 공공기관, 지자체, 기업체, 민간단체에서 기후변화주간을 기념하는 여러 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열린다.
 

25일 서울 강동구 고덕천변에서 환경부, 서울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미래숲 등의 기관과 시민 약 1,000여명이 참석하여 종이절약과 친환경소비 후원금으로 고덕천변에 나무를 심는 탄소상쇄 조림사업 식수 행사가 열린다.
 

24일 구미 금오산 올레길에서는 그린 새싹 나눔 캠페인이, 25일 대구에서는 지구를 위한 차 없는 거리와 시민생명 축제가 가각 열린다.

28일 광주에서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발대식이 25일부터 26일까지 전북도청 광장에서는 그린웨이 축제 등 다양한 저탄소 친환경생활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최 흥진 환경부 기후대기정책관은 “대통령이 기후변화대응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인류의 과제이며 지금이 바로 우리가 행동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함에 따라 이번 기후변화주간 행사는 국민들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등 실천 운동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여러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붙임> 1. ‘제7회 기후변화주간’ 행사계획.
           2. 질의응답.
           3. 전문용어 설명.  끝.   

목록